연결 가능 링크

IMO, ‘북한의 위성발사 통보받아’


국제해사기구 IMO는 12일 북한이 인공위성 ‘광명성 2호’를 다음 달 4일과 8일 사이에 발사할 것이라고 통보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북측은 발사 날짜 뿐 아니라 시간과 위치까지 자세하게 통보했습니다. 이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국제해사기구의 리 애덤슨(Lee Adamson) 공보 담당 국장은 12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 외무성 해사국으로부터 11일 인공위성 발사 계획에 관한 통지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애덤슨 국장에 따르면, 북한은 오는 4월 4일과 8일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할 계획이며, 발사 시간은 세계협정 시 기준으로 오전 2시에서 7시 사이, 한반도 시간으로 오전 11시에서 오후 4시 사이라고 통보했습니다.

애덤슨 국장은 북한은 동해와 북태평양 각 한 좌표상에 발사할 것임을 알려왔다며, 이들 지역을 항행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는 위험 지역으로 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제해사기구는 결의 706호에 따라 인공위성 발사에 앞서 최소 5일 전에 이 기구와 주변국에 통보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애덤슨 국장은, 사전통보 이외에 국제해사기구가 요구하는 다른 의무사항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국제해사기구는 특히 한 나라가 인공위성 발사를 해야 하는지, 또는 할 수 있는지 여부 등에 관여하지 않으며, 인공위성 발사에 따른 항행 안전이 유일한 관심사라고 애덤슨 국장은 덧붙였습니다.

한편, 북한은 영국주재 북한대사관을 통하지 않고 평양에서 직접 런던에 소재한 국제해사기구의 전자메일로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