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2월 27일


1991년

미군과 영국군 등 다국적군이 이라크로부터 쿠웨이트를 탈환했습니다. 이로써 약 한달 전 다국적군의 공습으로 시작된 걸프 전쟁이 막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이라크의 침공으로 신음하던 쿠웨이트 국민들은 거의 7개월 만에 해방의 감격을 맞았습니다.

1990년 8월 초 이라크는 쿠웨이트가 원유시장에 물량을 과량 공급해 유가를 하락시켜 이라크의 경제를 파탄에 몰아넣었다며 쿠웨이트를 침공했습니다. 이어 쿠웨이트를 점령, 19번째 속주로 삼아 통치했습니다.

이에 미국과 다국적군은 한달 전 이라크에 전쟁을 선포하고 무려 10만회 이상 출격해 공중폭격을 퍼부음으로써 이라크의 도로, 항만, 군수시설 등 주요시설을 파괴했습니다.

그리고 사흘 전인 24일부터는 2차 대전 이후 최대의 전면지상전을 개시해 이라크 42개 사단 가운데 41개를 무너뜨렸습니다.

결국 부시 대통령은 1991년 오늘 백악관에서 쿠웨이트 해방과 함께 전쟁의 종식을 선언했습니다.

사담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도 전투를 중지하고, 유엔 안보 이사회가 제시한 12개 결의안을 모두 수락한다고 발표합니다.

이 전쟁으로 이라크병사와 민간인 등 이라크인 15만여 명이 사망했습니다. 다국적군의 인명피해는 사망 126명, 실종 56명으로 집계됐습니다.

1902년

미국의 작가 존 스타인벡이 캘리포니아주 설리너스에서 태어납니다.

군청의 말단 관리였던 독일계 아버지와 초등학교 교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스타인벡은 넉넉하지 않은 가정 형편 때문에 유년시절 농장 일을 거들어야 했습니다.

이때의 경험이 훗날 농민들의 삶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고학으로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스탠퍼드대학교 에 진학한 스타인벡은 그러나 결국 학자금 부족으로 중퇴하고, 문필생활에 열중합니다.

그 후 뉴욕에서 신문기자생활을 하지만 얼마 못돼 해고당하고, 다시 고향 캘리포니아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1937년 생쥐와 인간 을 발표하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두 해 뒤, 스타인벡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분노의 포도가 발표됩니다. 이 작품으로 스타인벡은 퓰리처상을 수상합니다. 이 작품은 이후 영화로도 만들어져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1952년, 스타인벡의 또 하나의 명작이 발표됩니다. 바로 에덴의 동쪽이었습니다. 이후 10뒤인 1962년 스타인벡은 노벨 문학상을 수상합니다.

매번 그의 작품이 나올 때마다 비평가들의 평판은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의 작품은 번번히 베스트 셀러가 됐고, 영화로 만들어지며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스타인벡은 미국 문학의 거대한 산맥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