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2월 19일 


1997년

중국의 개혁, 개방 정책을 이룬 덩 샤오핑 전 중국 공산당 총서기가 사망합니다.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이론은 이른바 '흑묘백묘론, 즉 '쥐만 잘 잡는 다면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가릴 필요가 없다'는 이론으로 대표됩니다.

덩샤오핑은 실용주의 노선에 입각해 기업인과 농민의 이윤보장, 지방분권적 경제를 운영하며, 외국인투자 허용 등 중국 경제 성장의 기반을 닦습니다.

하지만 덩샤오핑은 1989년 4월 톈안먼 사태의 무력진압을 지시한 인물로 비판받고 있습니다. 덩샤오핑은 이 일에 책임을 지고 같은 해 11월 당 중앙군사위 주석 직을 장쩌민 총 서기에게 물려주면서 정계에서 공식 은퇴합니다.

그리고 1997년 오늘, 덩샤오핑은 아흔세 살을 일기로 생을 마감합니다.

1959년 영국. 미국, 그리스. 터키, 키프로스 독립협정 체결

신석기 문화와 청동기 문화가 시작된 지중해 동부에 위치한 키프로스는 330년부터 1191년까지 그리스 비잔틴 제국의 일원이었고, 그 후 1571년부터 약 300년 동안 오스만 터키에 지배를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키프로스의 국민은 그리스계가 80%, 터키 계 20%로 구성돼있습니다.

그 후 제 1차 세계대전 당시 키프로스는 영국의 식민지가 됩니다.

하지만 키프로스는 이에 굴복하지 않고 반영 민족운동을 벌입니다.

또한 키프로스 내에서도 분리를 원하는 터키 계와 그리스와의 병합을 원하는 그리스계 사이에 끊없는 불화와 반목이 계속돼왔습니다.

키프로스를 둘러싼 그리스와 터키의 대립 또한 점점 깊어지자, 미국과 영국은 1959년, 그리스 터키 사이를 중재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그 결과, 같은 해인 1959년 오늘, 영국과 미국, 그리스 터키 4개국 대표회의가 런던에서 개최돼 런던 협정으로 불리는 키프로스 독립 협정이 성립된 것입니다.

이 독립협정은 1960년 키프로스 독립과 그리스와 터키군의 주둔 등을 그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이 협정으로 결국 1960년 8월 16일 키프로스는 독립을 선언합니다.

1878년

미국의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이 자신이 발명한 축음기에 대한 특허를 따냅니다.

일년 전 어느 날 에디슨은 문득 머리에 축음기에 대한 착상이 떠올라서 대충 설계도를 그린 후에 제작 담당자에게 설계도 그대로 물건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합니다.

담당자는 무슨 물건인지도 모르고 일단 제품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에디슨은 그 물건의 손잡이를 돌리며 'marry had a little lamb' 이란 노래를 부릅니다.

그리고 바늘을 처음으로 돌린 후 다시 손잡이를 돌려 방금 전 불렀던 노래를 재생해 보입니다.


몇 분 전에 들었던 에디슨의 목소리가 그 기계에서 흘러 나오자 사람들은 에디슨이 복화술로 자신들을 속이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이 세계 최초의 축음기는 주석 판이 입혀진 원통을 돌려서 음을 기록하는 원리였습니다.

실험실에서 에디슨을 보조하던 프랜시스 예일은 50년 지난 후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하고 처음 시험해 본 날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그 장면을 목격했지만, 기계에서 소리가 나오는 것을 믿지 못했다며 당시 상황을 회고했습니다.

에디슨은 그 이후에도 전구, 영사기 등 1000여 개 이상의 특허를 받아내 인류 역사에 큰 전환을 가져왔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