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중, 기후변화 대처에 공동 협력해야’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에 나선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중국 지도부와 기후변화 문제를 논의할 계획입니다. 중국은 최근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온실가스 배출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습니다. 최근 발표된 한 보고서는 미국과 중국이 지구 온난화에 공동 대처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소사이어티와 '세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퓨 센터'가 발표한 새 보고서는 미국과 중국 정부가 취해야 할 지구 온난화 대응 정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소사이어티의 오빌 셸 미중 관계센터 소장은 미국과 중국이 매년 전세계 온실가스의 절반을 배출하고 있는 만큼 이제 양국이 머리를 맞대고 해결 방안을 강구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재임 시절 미국 정부는 세계 기후 변화협약인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했습니다. 배기가스 감축을 의무화한 교토의정서가 발효될 경우 미국 경제가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또한 의정서가 개발도상국들에게는 그러한 규정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며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그러나 아시아 소사이어티와 퓨 센터의 공동 보고서는 인위적으로 이뤄진 기후변화가 전 세계 경제와 환경에 중대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퓨 센터의 에일린 클라슨 국장은 이와 관련해 미국과 중국의 즉각적인 행동을 촉구했습니다.

클라슨 국장은 미국과 중국의 굳건한 협력을 개시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새로운 법안이나 조약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양국의 공동 우려 사안인 기후변화와 청정에너지 사용, 그리고 에너지 확보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즉각적인 행동이라는 주장입니다.

보고서는 미국과 중국이 정상 회담을 개최해 행동 계획을 입안하고 공동 정책을 시행할 전문 관리들을 임명해야 한다고 기술합니다. 클라슨 국장은 다음 단계로 양국이 석탄 연료 이용 기술을 개선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며 재생 에너지 이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양국의 공동 연구도 중요한 권고 사안입니다.

클라슨 국장은 현명한 투자를 통해 즉각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으며 최근과 같은 경기 하강 국면에서 이는 더욱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클라슨 국장은 또한 이 같은 투자를 통해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줄임으로써 장기적 이득을 늘리는 방안을 정착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금 이런 투자를 하지 않으면 앞으로 배기가스 감축 비용이 배가돼 기후변화로 인한 더 큰 경제 위기 상황을 맞을 것이라는 경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