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2월 10일


[1962]

소련에 체포됐던 미국 정찰기 조종사인 개리 파워스와 소련의 거물급 스파이 루돌프 아벨이 베를린 그리니케 다리에서 맞교환 됩니다.

2년전 인 1960년 5월 1일, 미국의 최첨단 첩보 정찰기인 U2기가 소련의 영공에서 비행하던 중 소련 공군에 의해 격추 당했습니다.

소련은 미국의 첩보 정찰기의 영공침범에 대해 수차례 항의했지만 미국은 정찰 사실을 부인해 왔습니다. 이에 증거를 잡은 소련은 미 정찰기를 격추하고 정찰기 조종사를 체포한 것이었습니다.

체포된 조종사로부터 진술을 확보한 소련은 미국에 스파이 비행을 중지하고, 이에 사과 하며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당시 비행은 단지 기상 관측을 위한 것이었다고 말하며 끝내 소련측의 요구를 거부했습니다.

미국의 아이젠 하워 대통령은 소련이 미국을 비난 하려 하고 있지만 소련은 그럴 자격이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소련은 수 천명의 스파이를 미국에 보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사건으로 미국과 소련과의 냉전은 깊어져 갔고 결국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1962년 오늘, 미국의 CIA 정찰기 조종사와 소련의 스파이를 맞교환 함으로써 이 사건은 일단락됐습니다.

[2005]

북한이 처음으로 핵무기 보유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그동안 핵무기 보유 사실을 언급한 적은 있었지만 공식 성명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북한은 미국의 북한에 대한 적대 정책이 더 강화 됐다며 6자회담에도 무기한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2008]

600년의 역사를 지닌 한국의 국보 제 1호 숭례문이 한 방화범에 의해 잿더미로 변하고 말았습니다.

1398년 태조 7년에 완성되고, 세종 29년인 1447년에 고쳐진 숭례문은 당시 서울에 남아있는 목조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것이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