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2월 9일


[1989년]

우주소년 아톰, 일본 만화가 데스카 오사무 사망

[2001년]

미국의 핵잠수함 그린빌 호가 일본의 고교 해양 실습선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합니다.

[1881년]

죄와 벌, 카라마조프의 형제들과 같은 명작을 쓴 러시아의 대표적인 작가 도스토예프스키가 6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납니다.

1821년 11월 11일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태어난 도스토예프스키는 17살 때 육군 중앙 공병학교에 입학, 그 후 셰익스피어, 호프만, 발자크의 작품등 서구 문학에 관심을 갖고 탐독합니다.

졸업후 도스토예프스키는, 처녀작인 가난한 사람들을 발표하고, 이 작품이 당시 비평가인 벨린스키의 극찬을 받으며 문단에 화려하게 데뷔합니다.

도스토예프스키가 26살 되던해 그는, 유토피아 사회주의자 집단인 페트라셰프스키회에 가입했다가, 이 집단이 연루된 이른바 페트라셰프스키 사건으로 사형선고를 받았습니다.

벨린스키가 고골리에게 보낸 러시아 정교회를 비판한 편지를 낭독했다는 것이 주요 죄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사형 집행 직전에 도스토예프스키는 황제의 특사로 4년의 징역형과 그후 병역 의무로 감형됩니다. 그리고 이시기 그의 사상은 유토피아 사회주의자에서 신비주의자로 변하게 됩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에는 농노주의에서 자본주의로 변하는 과도기 러시아가 겪는 시대적 모순이 반영돼있습니다.

신과 세속 사이에 갈등하는 인간의 내면을 섬세히 묘사한 그의 작품들은 20세기 사상계뿐 아니라 현재까지도 문학세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