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북한 인권 관련 3백만 달러 지원


미국 국무부는 최근 북한의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 내 대북 인권단체 등에 3백만 달러를 제공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한국 내 민간단체들에 직접 예산을 지원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근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국 국무부가 최근 북한 내 인권 개선을 위해 3백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국무부 산하 민주인권노동국의 한 관계자는 2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2008 회계연도 예산 중 '인권과 민주주의 기금(HRDF)'의 일환으로 3백만 달러를 북한 관련 프로그램에 지원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대북 기금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지원됐습니다.

첫 번째는 북한 내 인권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지원 대상 단체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인권 상황의 보다 빠른 개선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인권을 포함해 더 많은 정보가 북한에 전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국무부는 사안의 민감성을 이유로 기금을 지원 받는 단체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일부 단체들은 자금 수혜 사실을 발표했습니다.

'자유북한방송'이 50만 달러, '탈북여성인권연대'가 30만 달러,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20만 달러를 지원 받았다고 각각 밝혔습니다.

이들 단체들에 대한 미국 국무부의 지원은 2007년까지는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민주주의진흥재단', NED를 통해 이뤄졌지만 올해는 처음으로 국무부가 직접 자금을 제공해 주목됩니다.

특히 국무부는 2008 회계연도에 배정된 '인권과 민주주의 기금' 6천4백만 달러 중 3백만 달러를 북한과 관련해 지원했습니다. 북한 외에 이라크와 버마 등이 주요 대상국이었습니다.

국무부는 또 2008 예산에서 인권과 민주화 활동 지원을 위해 2백만 달러를 별도로 책정한 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