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오마바 행정부의 대북정책  핵심 관리들

  • 유미정

바락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을 전후해 새 미국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관장할 한반도 외교 라인도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유미정 기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유미정 기자, 한반도 외교라인과 관련해 가장 주목해야 할 부처는 아무래도 국무부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국무부의 대북정책 인선이 사실상 확정됐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바마 행정부 국무부의 한반도 정책은 힐러리 클린턴 장관-제임스 스타인버그 부장관- 윌리엄 번스 차관- 커트 캠벨 동아태 담당 차관보 선에서 결정되게 됐습니다.

클린턴 전 뉴욕 주 상원의원에 대한 상원의 인준이 확정되면 곧바로 국무부 내 한반도 정책 관련 요직들에 대한 임명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클린턴 내정자가 국무장관에 공식 임명되면 대통령 부인 출신으로는 처음, 그리고 매들린 올브라이트, 콘돌리자 라이스 장관에 이어서 미국의 세 번째 여성 국무장관이 됩니다.

진행자 ) 국무부 내 서열 2위인 정책 담당 부장관에 내정된 제임스 스타인버그는 어떤 사람입니까?

기자) 스타인버그 부장관 내정자는 과거 클린턴 행정부에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NSC부보좌관을 지냈고, 이후 텍사스 대학 행정대학원장으로 재직해 왔습니다. 지난 해 대선 때는 오바마 후보의 외교정책 참모를 지내기도 했는데요, 유대인으로 중동 문제 전문가입니다.

진행자) 윌리엄 번스 정무차관은 현직에서 유임되고, 부시 행정부에서 북 핵 6자회담 수석대표로 일해 온 크리스토퍼 힐 동아태 담당 차관보의 후임으로는 커트 캠벨 전 국방부 부차관보가 내정됐다지요?

기자 ) 그렇습니다. 번스 차관은 지난 해 1월부터 한미동맹 등 외교 현안을 지휘해 온 직업 외교관입니다. 또 커트 캠벨 동아태 차관보 내정자는 말씀대로 클린턴 행정부에서 국방부 동아태 부차관보를 역임했습니다. 캠벨 내정자는 이후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부소장을 거쳐 신미국안보센터(CNAS) 를 설립해 중국, 한미 동맹, 미-일 관계 등 동아시아 문제에 깊이 간여해 왔습니다.

진행자) 그 밖에도 국무부에 북 핵 협상 등 북한 문제를 전담할 고위급 대북 특사 신설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무부 대북 특사로는 클린턴 내정자와 깊은 유대관계를 갖고 있는 웬디 셔먼 올브라이트 그룹 사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데요. 셔먼 사장은 빌 클린턴 행정부에서 대북정책조정관을 지냈구요, 오바마 대통령 당선자의 국무부 인수팀장을 맡았습니다. 셔먼 전 조정관은 대북 특사직 외에 차관급인 장관 자문역도 맡게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행자)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NSC)와 국방부도 대북정책과 관련해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먼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의장에는 제임스 존스 전 나토군사령관이 내정됐습니다. 존스 장군은 클린턴 행정부 시절 윌리엄 코언 국방장관의 군사 보좌관 출신으로, 해병대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사령관에 올랐습니다. 지난 대선에서 오바마 후보가 부통령 후보로 고려했던 인물이기도 합니다.

존슨 보좌관 밑에서 한반도 관련 정책 실무를 담당할 NSC 동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에는 중국주재 미국대사관 공사로 근무하기도 했던 제프 베이더 전 나미비아 대사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베이더 전 대사는 워싱턴에 소재한 브루킹스연구소의 선임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오바마 당선자에게 아시아정책에 관해 조언해 온 인물입니다.

한편, 국방장관에는 부시 행정부 2기 때 활약한 로버트 게이츠 장관이 유임이 됐는데요, 중앙정보국 CIA 국장을 지낸 게이츠 장관의 유임은 오바마 행정부의 초당적 인사로 평가됩니다. 국방부 아태 담당 차관보에는 월러스 그렉슨 퇴역 해병대 중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렉슨 내정자는 2002년 주일 미 해병대 사령관 시절 오키나와 미군 성폭행 문제 등 미-일 간 민감한 사안들을 다룬 경력이 있습니다.

진행자 ) 그런데, 알렉산더 버시바우 전 주한 미국대사가 국방부 안보 담당 차관보로 유력하다는 얘기가 있다구요.

기자) 네, 아직은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 같은데요, 버시바우 전 대사가 안보 담당 차관보로 기용될 경우 한국대사 경력을 살려 한반도 정책에도 일정 정도 관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행자) 유미정 기자와 함께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정책 요직 인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