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의료 체계 개선으로 산모.아동 사망률 낮아져


유엔아동기금 UNICEF이 최근 발표한 연례보고서에서 북한의 아동과 산모의 사망률이 개발도상국의 평균 사망률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구 표본 조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추정치를 산출한 것인데요. UNICEF 평양사무소 측은 북한의 의료보건 체계가 비교적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와 아동의 사망 위험이 다른 개발도상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고 설명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북한의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은 전 세계 189개국 중 62번째로 높다고 유엔아동기금 UNICEF 가 밝혔습니다.

UNICEF는 '2009 세계아동현황보고서(The State of the World's Children 2009) 보고서에서 2007년 현재 북한의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은 1,000명당 55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 세계 189개국 중 62번째로 높은 수준이지만 개발도상국의 평균인 1,000명 당 74명 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또 한 여성이 평생 동안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사망할 위험성을 산출한 산모사망 위험은 북한이 140명당 1명으로 나타났습니다. 개발도상국의 산모사망 위험 평균은 76명당 1명으로 북한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높은 수치입니다.

이처럼 북한의 산모.아동 사망률이 다른 개발도상국들에 비해 낮은 이유에 대해 UNICEF 측은 잘 구축된 의료보건 체계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니세프 평양사무소의 캄룰 이슬람(Kamrul Islam) 보건.영양사업팀장은 19일 '미국의 소리'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의료보건 체계는 세계적으로 가장 잘 구축된 편에 속한다"며 "북한 전역에 주민들의 건강을 일선에서 돌보는 가정의(Household doctor)들이 있고, 모든 리 단위에 최소한 5명의 의사가 상근하는 진료소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큰 규모의 리에는 병원이 설치되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진료소에 대한 접근은 질병을 치유하는데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특히 "북한은 출산 중 97%가 병원이나 진료소에서 잘 훈련된 산파의 도움을 받으며 이뤄지기 때문에 산모 사망률이 낮다"고 말했습니다.

UNICEF는 북한이 이처럼 의료보건 체계는 잘 갖춰진 반면에 필수의약품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UNICEF는 북한의 아동과 산모, 수유모들에게 의약품과 영양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가임 가능 여성들에게는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철.엽산 보충제를 공급하고, 임산부들에게는 10 종의 비타민과 5종의 미네랄이 함유된 복합미세영양소(micronutrient) 보충제를, 수유모들에게는 비타민 A 보충제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6개월에서 9개월 된 유아들에게는 비타민 A 보충제를 공급한다"며 "지난 몇 년간 북한 전역의 모든 아동과 여성들을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최근 북한의 식량난이 아동과 산모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우려했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식량 부족으로 아동과 산모, 수유모 등 북한의 가장 취약한 계층이 가장 큰 고통을 받는다"면서 "5세 미만 북한 아동의 주요 사망 원인은 설사와 폐렴이며 이러한 증상은 영양 상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현재 계속되는 식량난의 직접적인 영향은 올해 10월 UNICEF와 WFP가 공동으로 진행할 어린이와 여성들에 대한 영양실태 조사에서 보다 자세히 수치화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2009 세계아동현황보고서(The State of the World's Children 2009) 에 기록된 북한의 산모. 아동 사망률은 유엔 추정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유엔의 5세 이하 북한 어린이와 산모 사망률에 대한 직접 전수조사는 오랫동안 이뤄지지 않다 2008년 10월 인구.주택총조사 때 진행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2~3 개월 내 인구.주택총조사의 결과가 나오면 보다 정확한 자료가 파악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슬람 박사는 북한 당국이 매년 유엔에 보고하는 아동, 산모 사망률은 유엔 추정치보다 훨씬 낮다며, 유엔은 일부 표본 조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추정치를 산출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