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초점] 경공업 분야 관심보이는 김정일 위원장, 평양 제사공장, 껌 공장 시찰


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은 이연철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 워싱턴은 오늘 상당히 춥군요. 서울과 평양은 좀 날씨가 풀린 것같은데, 일요일 눈이 올 수도 있다니 미리 대비해야겠군요. 이제 미국의 조지 부시 대통령의 임기가 노루꼬리만큼 남았는데, 부시 대통령이 마지막 고별 연설을 했다구요?

답)네, 미국의 조지 부시 대통령은 15일 자신의 퇴임을 닷새 남겨 놓고 고별 연설을 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저녁 미국 전역에 텔레비전으로 생중계된 연설을 통해 지난 8년을 회고했습니다.

문)그렇게 들어서 그런지, 부시 대통령이 뭔가 회한에 차있다는 느낌이 드는데요.부시 대통령은 재임 기간 중 이라크를 공격해 논란을 빚었는데, 이라크 문제에 대해서는 뭐라고 했습니까?

답)부시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모든 전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좌절을 경험했다"며 "만일 기회가 다시 주어진다면 다르게 행동했을 사안이 있다. 그러나 항상 국가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해서 양심에 따라 행동해왔다"고 말했습니다.

문)부시 대통령의 그 말은 '사태가 이렇게 될 줄 알았다면 이라크를 공격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후회하는 것처럼 들리는군요. 그런데 부시 대통령이 후임 오바마 대통령에 대해서는 뭐라고 했습니까?

답)부시 대통령은 이날 자신을 지지해준 미국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는 한편, 후임인 바락 오바마 대통령의 성공을 기원했습니다. 부시는 20일 열리는 오바마의 대통령 취임식을 '미국의 희망과 긍지'를 보여주는 순간이라며 이는 미국이 약속의 나라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한가지 궁금한 것은 있는데요, 미국 대통령은 대통령직에서 물러나면서 꼭 고별 연설을 합니까?

답)대부분의 대통령은 고별연설을 합니다.기록에 따르면 미국의 초대 조지 워싱턴 대통령도 물러나면서 고별연설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부시 대통령의 아버지인 조지 H. W부시 대통령처럼 고별 연설을 하지 않고 물러난 경우도 있습니다.

문)연설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북한 주민들에게 연설을 한 적이 있습니까?

답)다소 어려운 질문인데요. 김정일 위원장의 이버지인 김일성 주석은 매년 1월1일 신년사를 직접 읽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94년 김주석이 사망하자 북한은 신년사를 공동 사설로 대체했습니다. 또 김정일 위원장은 당간부를 모아놓고 얘기를 했다는 기록은 있지만,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을 했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또 북한 텔레비전은 김정일 위원장의 모습은 자주 보여주지만, 김위원장의 목소리를 들려주지는 않습니다.

문)북한 텔레비전이 김정일위원장의 모습은 보여 주지만 목소리를 들려주지는 않는다구요, 상당히 특이한 현상인데요. 왜 김위원장의 목소리를 들려주지 않는 것일까요?

답)관측통들은 이 같은 현상을 2가지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김정일 위원장이 원래 대중 앞에 나와서 연설하는 것을 쑥스러워 하거나 싫어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설명은 북한이 김위원장의 목소리를 들려주지 않음으로 해서 지도자를 신비롭게 만드는 '신비주의' 전술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문)이 기자, 조금 전에 북한 김정일국방위원장에 대해 얘기를 했지만, 김위원장이 평양의 제사공장과 껌 공장을 방문했다구요?
답)네,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평양제사공장과 평양껌공장을 방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습니다.통신에 따르면 김위원장은 평양제사공장을 방문해 "평양제사 공장의 생산을 높은 수준에서 정상화 하기 위해서는 원료와 자재를 제때에 보장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문)김정일위원장의 경공업 공장을 자주 방문하는 것을 보니까, 인민생활에 관심이 많은 것같은데, 이번 현지 지도를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답)지금 말씀하신대로 김정일위원장이 경공업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일단 긍정적인 측면입니다. 그러나 문제의 핵심은 북한이 진정 강성대국을 이루고 싶으면 민간기업을 키우는 것이라고 경제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답)민간기업이 왜 중요한지 좀더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답)전문가들은 중국, 베트남처럼 과거 공산주의를 했던 나라들이 최근 빠른 속도로 경제 성장을 이루는 가장 큰 이유는 민간기업을 허용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나라를 보면요, 정부는 경제발전계획, 환율,도로, 항만 같은 큰 틀의 경제 정책을 정하고 나머지는 수백만개의 기업들이 나서서 물건을 만들고 유통과 수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북한도 경제를 발전시키고 싶으면 무엇보다 민간기업부터 키워야 할 것이라고 경제 전문가들은 충고하고 있습니다.

사회) 뉴스 초점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