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50개 주를 찾아서] 델라웨어 주


엠씨: 2009년, 첫 시간에 만나 볼 주는, 미국 50개 주 중에서 첫 번째로 연방에 가입한, 델라웨어 주군요. 델레워어 주는 이웃이라고 해도 될 만큼, 저희 미국의 소리 방송이 있는 위싱톤 DC에서 가까운 곳이죠?

김: 네. 자동차로 1시간 반 정도 걸리는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지도에서 위치를 보면, 북쪽은 펜실베니아 주, 남쪽과 서쪽은 매릴랜드와 접하고, 동쪽은 델라웨어 강과 델라웨어 만을 사이에 두고 뉴져지 주와 마주 보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가입 첫번째 주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곳이지만, 면적은 상당히 작습니다. 5천 평방 킬로 미터로 50개 주들 가운데 49번째, 그러니까 미국에서 가장 작은 주인 뉴 잉글랜드의 '로드 아일랜드' 주와 비슷합니다.

엠씨: 가장 작은 주인 로드 아일랜드에서는 이웃집에 숟가락이 몇 개 인지 서로 알 정도로 가깝게 지낸다는 주민의 얘기가 있었는데, 면적을 보면, 델라웨어 주도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김: 네. 자동차로 2시간이면 주의 끝에서 끝까지 갈 수 있는 작은 준데요, 인구는 웬만한 중서부의 큰 주들 보다 많습니다. 8십 5만명이 조금 넘구요, 한인 인구는 약 3천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주 도는 도버(Dover)구요, 인구가 밀집해 있는 최대 도시는 윌밍턴 입니다. 주를 상징하는 새는 붉은 머리 닭이구요, 꽃은 복숭아입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