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스탈린, 러시아 역대 최고 인물 3위


구 소련의 독재자 요시프 스탈린이 러시아에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러시아 역사상 가장 인기있는 인물 3위에 올랐습니다. 스탈린은 집권 시절 인권탄압과 계속된 기근 등으로 수백만 명의 목숨을 잃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같이 선정돼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김근삼 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MC: 우선 이번 여론조사 결과부터 살펴보죠.

기자: 네, 이번 조사에서는 13세기 게르만족의 침입을 비롯해 유럽의 수많은 외세의 침략을 물리친 알렉산드르 네브스키 왕자가 52만4천 표 이상을 얻어 1위에 올랐고요, 2위는 20세기 초반 제정 러시아의 마지막 황제 니콜라이 2세 치하에서 총리였던 표트르 스톨리핀이 차지했습니다. 지난 1911년에 암살 당한 스톨리핀은 토지개혁으로 인정받은 인물인 한편, 좌익 혁명세력을 잔인하게 탄압한 인물로도 악명 높습니다. 그리고 3위는 제 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을 물리친 구 소련의 독재자 요시프 스탈린이 차지했습니다.

MC: 이번 조사는 러시아에서 반 년 이상 진행됐다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러시아 국영 TV 로시야는 지난 해 6월 중순 '러시아의 인물'이란 제목의 프로그램을 제작해 그 때부터 28일 까지 여론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러시아 인구 1억 4천 3백만 명 중 무려 5천여만 명을 대상으로 전화와 인터넷, 휴대폰 메시지를 통해 실시됐습니다. 후보 명단은 당초 5백 명에서 50명으로 추려진 뒤 조사가 6개월 이상 진행되면서 최종 12명으로 좁혀졌습니다.

영국 BBC방송의 리처드 갈핀 모스크바 특파원에 따르면, 그루지야 출신인 스탈린은 이번 투표 과정에서 몇 개월 간 상위권에 머물면서 한때 1위를 차지하기도 했는데요. 프로그램 제작진이 시청자들에게 다른 인물을 택하라고 권고하면서 스탈린은 3위로 밀려났습니다.

MC: 제작진이 스탈린 외에 다른 인물을 택하라고 권고할 정도면 러시아에서는 그만큼 스탈린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는 얘기인 것 같은데요. 스탈린은 어떤 인물인지 소개해주시죠.

기자: 네,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스탈린은 제 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을 물리친 영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끔찍한 만행을 저지른 독재자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탈린 통치 시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북코카서스 지역에서 수백 만명이 굶어죽었고 약 1천만 명이 강제 노동수용소에서 숨졌습니다. 스탈린은 특히 구 소련의 산업과 교통 기반시설을 개발하는 데 수용자들의 노동력을 이용했습니다.

MC: 이런 만행에도 불구하고 스탈린이 러시아 역대 최고 인물 3위에 선정된 이유는 뭡니까?

기자: 네, 프로그램 제작진은 스탈린주의의 결함에도 불구하고 러시아는 기존에 세운 목표들을 모두 이뤘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했기 때문에 러시아가 산업화를 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MC: 스탈린이 3위에 오른데 대해 인권 운동가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인권 운동가들은 스탈린에 대한 높은 평가는 러시아 사회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인권단체인'모스크바 헬싱키 그룹'의 루드밀라 알렉세예바 대표는 주최 측이 정치적 목적에서 여론조사를 조작했다며 조사 진행방식에 의구심을 제기했습니다. 잠시 들어보시죠.

<ALEXEYEVA ACT IN RUSSIAN>

알렉세예바 대표는 러시아 TV가 조사를 조작하지 않았다면 인권단체들과 역사학자들의 접근을 허용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역사학자들은 스탈린 시절의 진실에 대해 설명했을 것이고, 스탈린은 후보명단에 오르지 못했을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알렉세예바 대표는 스탈린이 후보 명단에 올랐다는 사실은 러시아 국민의 선택이 아닌 국민을 기만하는 자들의 선택을 반영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이달 초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당국이 인권단체인 '메모리얼'의 사무실을 급습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 단체는 스탈린의 억압 통치에 관해 지난 20년 넘게 수집해 온 기록 등, 모든 컴퓨터 디스크와 자료를 압수당했다고 밝혔습니다.

MC: 끝으로, 이번 조사에서 선정된 다른 인물들에는 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자: 네, 최종 선정된 러시아의 역대 최고 인물들에는 구 소련 공산정권의 창시자 블라디미르 레닌, 러시아 최초의 통일국가를 형성했던 16세기 러시아의 황제 이반 4세, 피터 대제, 작가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시인 알렉산드르 푸슈킨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아웃트로: 지금까지 러시아의 역대 최고 인물을 선정한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