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경제가 보인다] 현명한 소비, ‘가격파괴’ 업소 찾기


전 : 12월은 한 해를 마무리해야 하는 달이어서… 바쁘기도 하지만.. 지출도 많은… 그런 달이 아닌가 싶어요..

MC : 그렇죠..성탄절도 들어 있고.. 감사의 마음을 전해야 하는 일도 많고.. 이래저래 1년 중 지출이 제일 많은 달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전 : 수입은 한정돼 있는데 돈 쓸 데는 많고..이럴 때 바로 현명한 소비가 필요할 텐데요.. 시장경제 체제에서는 본인이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궁금하시죠?

MC :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 결국은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소비 방법 일텐데…당연히 궁금하죠..

전 : 오늘은 그렇게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릴 텐데요. 어쩌면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고 실천하고 계신 그런 방법일 지도 모르지만… 어떻게 하면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지… 저와 함께 현장으로 가 보실까요…

오늘 제가 찾아온 곳은 패어팩스에 위치한 한 한인 수퍼마켓입니다. 지금 저녁 8시 가까운 시각이니까.. 사실 주부들이 시장을 보기엔 조금 늦은 시각인데요. 그런데… 이 시각 이 곳을 찾은 주부들은 뭔가 특별한 서비스를 받고 계십니다. 제가 한 분 만나서 얘기를 좀 나눠보겠습니다.

- 이 시각에 나와서 자주 쇼핑을 하는지..

- 이 시각에 나와서 쇼핑을 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 흔히 떨이라고 부르는 물건들일 텐데.. 품질에는 이상이 없는지..

- 자신의 알뜰 쇼핑 비법이 있다면…

물건을 파시는 분 얘기도 좀 들어 볼까요?

- 어떤 품목을 이렇게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지…

- 특별한 이유가 있는 지..

- 이렇게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면 수익률은 좀 떨어질 텐데..

- 판매는 잘 되는지..

- 이렇게 판매하면 사는 사람은 싸게 사서 좋고, 파는 사람은 재고 처리가 쉬워지고…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거 같은데..

똑 같은 슈퍼마켓에 와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슈퍼마켓이나 시장의 막판 떨이 판매 방식은 이전부터 쭉 있어왔지만요.. 동일한 업소보다 가격을 대폭 낮춘 업소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측면에서 본다면.. 이런 업소들을 잘 활용하는 것도 현명한 소비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텐데요… 저는 그 사이 자리를 옮겨서 한 이용업소에 나와 있습니다. 이 곳은 다른 이용업소보다 가격이 싸다고 해서 찾아왔는데요. 실제 이발을 하신 분과 말씀을 나눠보죠.

- 이 곳을 찾은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 다른 곳과 비교해서 이발 가격에 어느 정도나 차이가 있는지

제가 직접 와 보니까.. 다른 여느 이용업소와 전혀 다를 바가 없는 이용업소입니다. 넓고 쾌적한 공간에..지금도 서너 분 정도가 머리 손질을 하고 있는데요. 이 이용업소의 주인을 만나봅니다.

- 다른 곳과 비교해서 얼마나 저렴한지.

- 그렇다면 서비스에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은데..

- 이렇게 다른 이용업소보다 가격을 싸게 받으면 그만큼 수익이 줄 것 같은데.. 어떤지..

- 이렇게 가격을 싸게 받기로 결심한 이유는…

MC : 듣고 보니까… 요즘 길을 지나다 보면… 일부 이용업소에서 그렇게 머리 자르는 데 얼마.. 이런 가격표를 길거리에 내다 놓은 것을 보게 되고요…세탁소에서도 셔츠를 빨아서 다려 주는 데 얼마.. 이렇게 다른 업소보다 싼 가격을 적어 놓은 광고판을 세워 놓은 걸 심심찮게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전 : 그런 업소를 두고 흔히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가격을 깨고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를 한다고 해서 가격파괴 업소라고도 부르는데요.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한지.. 시장경제 전문가인 자유기업원 김정호 원장으로부터 들어보겠습니다…

MC : 물론 경쟁이 심하고 경제가 어려워서 이런 가격 파괴 형태의 업소들이 생기는 측면이 있기도 하겠지만 다른 업소보다 가격을 낮게 받아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그런 전략적 계산을 하고 생기는 업소들도 있겠죠.

전 : 그렇습니다. 일종의 틈새를 노린 틈새시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