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대북 전단 북한사회 정보유입 수단으로 가장 유용해’


북한에 대한 전단 살포가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오늘 서울에서는 북한인권 운동가들이 모여 이와 관련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이들은 대북 전단 살포를 북한주민의 정보 자유를 촉진하는 인권운동으로 보고, 정치적 이유로 이를 자제시키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인권단체인 북한 민주화네트워크는 8일 서울 중구 배제학당 역사박물관에서 '북한으로의 정보자유 촉진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참석자들은 북한에 전단을 보내는 것은 북한주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주고 북한사회의 점진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하나의 인권운동인 만큼 정치적인 상황에 좌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에 전단을 보내온 자유북한운동연합 등 일부 민간단체는 지난 5일 한나라당이 전단을 뿌리는 것을 자제해줄 것을 요청하자 당분간 전단 살포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북한에 전단을 보내는 민간단체 중 하나인 기독북한인연합의 이민복 대표는 "대북 전단은 북한주민들의 눈과 귀를 열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수단"이라며 "90년대 중반 식량난도 이겨낸 북한주민들에게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영혼의 양식'이 될 외부 정보"라고 강조했습니다.

"흔히 북한주민들이 먹을 것이 급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오히려 식량난을 통해 북한주민들은 나라가 책임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개인 밭과 장사를 통해 자급자족하는 법을 터득했습니다. 다만 외부 정보를 깨닫지 못하는 영혼의 양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2003년 10월 민간단체로는 처음으로 대북 전단 살포를 시작한 이 대표는 "북한이 남한 민간단체들의 전단 살포에 대해 처음엔 반응이 없다가 수소를 넣은 대형풍선을 개발해 대량 살포가 이뤄지자 즉각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기독북한인연합·자유북한운동연합 등 탈북자 단체들에 따르면 북한에 보내는 전단은 풍선 하나에 전단 몇 장을 매달던 과거 수작업 방식에서 크게 나아졌습니다.

20분에서 1시간 이내에 터져버리는 고무풍선과 달리 폭 12 미터의 두꺼운 비닐풍선은 시한장치를 달아 터지는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데다 전단을 한 번에 최대 6만 장까지 실어 보낼 수 있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입니다.

"과거에 한 장씩 날리는 것을 지금은 몇 만장씩 날리게 됐습니다. 어제도 대형풍선 하나에 6만장씩 들어가서 모두 80만장을 날려보냈습니다. 책과 같은 분량의 삐라 안에는 '씁니다' 란 말도 아까워서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모든 정보를 넣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북한민주화위원회 강철환 부위원장은 "북한주민들이 90년대 중반 식량난을 겪으면서 남한 등 외부사회에 대해 알고 싶은 욕구가 점차 커지게 됐다"며 "이런 점에서 대북 전단은 북한사회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 당국이 전단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이유에 대해 강 부위원장은 "김정일 위원장의 사생활이 담긴 전단지는 군인들이나 주민들에게 큰 충격을 줄 수 있고 이는 곧 체제 위협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강 부위원장은 특히 "지난 94년 이후 군대에도 식량배급이 중단되면서 최정예 부대로 알려진 황해도 군대에서도 식량이 담긴 대북 풍선을 찾아 다닐 정도로 기강이 해이해졌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황해도 군대는 인민군대 중에서 최정예 군단인데요. 94년도 이후 그 당시 황해도 지역의 군인들이 식량 공급이 안돼 영양실조가 걸려서 남한에서 보내온 풍선에 있던 통조림 말린 고기를 먹겠다고 싸움을 했다고 합니다. 94년부터 97년까지 북한의 체제 위기가 가장 심각했던 것이 황해도 인민군대였습니다.."

최근 통일부 등 관련부서에서 전단 살포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강 부위원장은 "전단은 과거 정부 때부터 보내왔던 것"으로 "한국 정부가 북한의 요청에 따라 정책을 조정하는 것은 대북 협상력을 잃게 만드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자유조선방송 이광백 대표도 "최근 북한 당국의 반응과 탈북자의 증언을 들어보면 전단의 효과가 상당히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 당국이 대응할 수 없도록 많은 양의 전단을 비공개로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