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경제계 소식] ‘미국, 경기침체 국면 진입 공식 선언’- 한상춘 박사


미국의 경기침체 여부를 판단하는 민간기구인 전미경제조사국, NBER은 최근 미국이 이미 경기침체 국면에 진입했다고 공식 선언했습니다. 이에 따라 날로 침체되고 있는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경기부양책 이른바 빅뱅 솔류션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통화정책과 관련해 문고리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는데요. 이 시간에는 빅뱅솔루션이 무엇인지 또 문고리 정책이 무엇인지 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경기 흐름 알아보겠습니다.

오디오 듣기를 누르세요

[질문 내용]

- 먼저 전미경제조사국에서 최근 경기 침체국면에 진입했다고 발표한 내용부터 살펴볼까요?

-경기침체를 공식 선언하는 종전의 이론을 무시하고 미국이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경기 침체에 진입했다고 공식 선언한 특별한 배경이라도 있습니까?

-미국 경기가 지난해 12월부터 침체 국면에 진입했다는 것을 놓고 해석이 분분한 것 같은데 이런 시각들이 나오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아무튼 미국 경기가 공식적으로 침체 국면에 접어듦에 따라 경기 부양책으로 Big Bang Solution, 대규모 경기부양책이 필요하다는 요구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뭘 의미하는겁니까?

-빅뱅 솔루션은 특히 돈을 풀어주는 통화정책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요? 쉽게 예를 들어 어떤 것들이 이에 해당하는 겁니까?

-한가지 궁금한 것은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돈을 공급하는 것이 문고리 정책으로 비유되기도 하는데요? 문고리 정책이란 뭘 말하는 것입니까?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