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대북 민간단체들에도 방북 인원 축소 요청


북한 당국은 대북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는 한국의 민간단체들에도 다음 달부터 방북 인원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북한 정부 당국 간 경색된 관계가 민간 차원의 교류협력 사업까지 크게 위축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소식을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이 지난 24일 한국 측에 육로 통행을 차단하는 등의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면서 지난 10년 간 이어지던 민간 교류마저 중단되는 게 아니냐는 위기감이 대북 지원단체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습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26일 "보통 연말이면 민간단체들은 내년도 사업협의를 하는 등 북측과 협의를 벌이는데 올해는 매우 불투명해졌다"며 "개성과 금강산 이외의 지역에서 지원활동을 하는 민간단체들도 사업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대북 지원단체들에 따르면 북한은 다음 달부터 민간단체들에 대해서도 개성 방문 인원을 최소 규모로 줄일 것을 요청했습니다.

지난 25일 개성을 방문했던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측은 "어제 북측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관계자들과 가진 협의에서 북한이 다음 달부터 지원물자와 함께 실무자 1명만 개성 지역을 방문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윤유선 실장은 "지금까지는 한번에 5만장의 연탄과 20명의 남측 인원이 들어갔지만 북측의 요구에 따라 방북 인원이 제한될 경우 분배가 잘 되는지를 알 수 없어 후원이 줄게 된다"며 "벌써 두 개 후원단체에서 당초 공급하기로 했던 연탄 15만장을 보류했다"고 말했습니다.

"여태까지 연탄 5만장이 갈 때 20명 이상 40, 50명까지 후원자가 함께 북한에 갔었지만 이제는 민간인을 받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일단 후원인이 못 가게 되면 모니터링을 못하게 돼서 후원이 줄어들게 됩니다. 인도적 지원 사업의 경우 후원자들이 북측 주민들에게 전달되는지를 모니터링 하는 식으로 이뤄졌 왔는데 그게 불가능해지는거죠"

금강산 고성과 개성지역에 연탄을 지원하고 있는 연탄나눔운동은 오는 27일과 28일 개성 지역에 5만장씩 연탄을 전달하고 다음 달엔 모두 5차례에 걸쳐 연탄2 5만장을 지원할 계획이었습니다.

윤 실장은 "아직 북한으로부터 고성 지역을 방문하는 인원을 제한한다는 말은 듣지 못했다"며 "27일과 28일 개성에서 북측 관계자를 만나 이에 관해 다시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개성 송도리협동농장 지원 사업을 펴고 있는 통일농수산사업단 관계자도 "북측이 이미 다음 달 있을 개성지역 방문 인원을 70명에서 30명 선으로 줄여달라고 요청했지만 이를 더 줄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연초에는 많은 인원이 방북해야 하는데 이런 상황이 계속될까 걱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 민간단체 관계자는 방북 인원을 최소한으로 해달라는 북한의 조치와 관련해 "남북 간 관계가 악화된 상태에서 대규모의 방북을 허용하는 것이 북측으로선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가능하면 실질적인 일 외에는 행사 중심의 사회문화 교류는 위축될 것 같습니다. 일반 지원단체들의 경우 북한이 선별적으로 대응할 것 같습니다."

개성공단 이외의 지역에서 진행되는 각종 투자사업과 교역 등 경제협력 사업도 전망이 불투명해졌습니다.

평양에 남북합영회사인 평양대마방직을 준공한 안동대마방직의 김정태 회장은 "최근 북측으로부터 원료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공장을 가동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경색 국면이 더 길어질 경우 사업을 하는 데 어려움이 더 커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북한은 지난 24일 현대아산과 안동대마방직, 아천글로벌 등 한국의 주요 경협 기업에 별도의 통지문을 통해 육로 통행을 차단하겠다는 방침을 전한 바 있습니다.

김정태 회장은 "실제 일부 업체들의 경우 제3국에서의 생산량을 늘리는 등 만약의 경우에 대비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며 "민간이 하는 경협 사업이 더 이상 어려움이 없도록 한국 정부에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미 경협 활동이 상당히 위축되고 있습니다. 평양의 임가공 업체들은 물량을 제3국에 늘리는 등으로 대비를 하고 있고,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살아남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