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미사일 방어체제 구축, 유럽 보호 목적’


러시아의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미국이 유럽에 미사일 방어체제를 구축하려는 계획을 계속 추진한다면 러시아가 발틱해 지역에 단거리 미사일을 배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이 계획하고 있는 미사일 방어체제는 폴란드의 요격용 미사일 격납고 10개와 체코공화국의 레이더로 구성돼 있습니다. 미국은 이 미사일 방어망이 러시아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거듭 강조해왔습니다. 미국의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은 러시아 측에 잠재적 위협은 중동 지역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미국은 미사일 방어체제가 러시아가 아니라 중동의 이란이 가하는 매우 제한된 위협을 겨냥한 것이라는 확신을 러시아 측에 심어 주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왔다고 말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또 미국은 러시아의 어떠한 우려에도 응답하기 위해 많은 제안을 내놓았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폴란드와 체코공화국의 승인이 있을 경우 두 나라의 요격용 미사일 기지에 대한 러시아 대표단의 사찰을 허용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습니다. 미국은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그밖에 다른 조치들도 제시했다고 게이츠 장관은 말했습니다.

이란이 러시아는 물론 서유럽 대부분에 도달할 수 있는 미사일을 시험할 때까지 미사일 방어체제를 가동하지 않겠다는 제안도 푸틴 현 총리가 러시아 대통령이었을 당시 미국 측이 이미 했다는 것입니다.

미국 국무부의 션 맥코맥 대변인도 미국이 제안한 미사일 방어체제가 제한적이고 방어적인 성격을 가졌음을 강조했습니다.

미사일 방어기지에 배치되는 요격 미사일의 수가 적어서 러시아 군에 쉽게 압도될 것이라는 겁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또 미사일 방어체제는 이란과 같이 장거리 미사일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불량국가들의 공격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밝힌 러시아 측 반응은 실망스럽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은 러시아와 이 문제를 계속 논의하고 있고, 최근 러시아 측에 투명성과 신뢰구축 방안에 관한 제안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불량국가들의 미사일로부터 유럽을 보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미사일 방어체제가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 동맹국들의 안보에 중요하다는 것은 여전히 사실이라고 맥코맥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