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초점] 개성 공단 살얼음 판 - 한국 정부 북한 달래기 나서


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원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최 기자,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압니까? 오늘은 북한의 최고인민회의가 개성 공단을 '개성 공업지구'로 지정한 지 꼭 6주년이 되는 날인데, 개성 공단은 지금 살얼음 판이군요. 한국 정부가 북한 달래기에 나섰다구요?

답)네, 한국 정부는 13일 북한에 전화 통지문을 보냈습니다. 한국은 이날 전통문을 통해 북한에 통신망 정상화를 위해 장비를 제공하고 민간인들의 삐라 살포를 중단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북한은 판문점 적십자 연락 대표부를 폐쇄하자, 한국 정부가 평양을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습니다.

문)한국의 김하중 통일부 장관도 개성공단 기업인들을 만났다구요?

답)네, 김하중 통일부 장관은 이날 개성공단 입주 기업 대표들과 만났습니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이 자리에서 대북 삐라 살포를 막기 위해 정부가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러자 김하중 장관은 삐라 살포를 "단속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최대한 찾아보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청와대는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답)청와대는 북한이 남한을 겨냥해 공세를 펼치는 것에 유감을 표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하는 한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이 통미봉남을 겨냥한 것이라면 상황을 잘못 판단하고 있는 것"이라고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문)그런데 통미봉남은 무엇입니까?

답)통미봉남은 북한이 미국과 관계를 개선하고 남한을 소외시킨다는 뜻인데요. 관측통들은 북한이 통미봉남을 추구할 수는 있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미 동맹 관계가 굳건한데다, 오바마 정권과 한국의 이명박 정부는 북한을 비핵화 시켜야 한다는데 일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북한 군부는 개성공단을 폐쇄할 수도 있다고 연일 엄포를 놓고 있는데, 미국 전문가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미국 전문가들은 기본적으로 2가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나는 한국의 이명박 정부가 북한의 대남 공세에 밀려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북한은 최근 대남 공세에 나선 것은 김정일 위원장 건강 이상설 등, 국내 정치 사정이 좋지 않아서 그러는 측면이 있는데 한국이 여기에 말려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또 전문가들은 만일 북한 군부가 육로 통행을 차단하면 북한 근로자 3만명이 일자리를 잃는 것은 물론 외화 벌이가 중단되는 등 손해를 보는 것은 북한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문)최 기자, 어제 북한과 미국이 핵시설 시료 채취를 놓고 서로 딴 소리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미국 국무부가 입장을 밝혔다구요?

답)네, 국무부는 12일 시료 채취는 미국과 북한간에 합의된 사안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무부의 로버트 우드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시료 채취는 지난달 이룬 검증 합의에 포함된 내용이라고 말했는데요. 우드 부대변인은 전문가들이 시료를 채취해서 실험을 위해 국외로 반출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합의가 이뤄졌었다고 말했습니다.

문)그래도 남는 의문은 양국이 시료 채취에 합의를 했다면 왜 미국과 북한이 한 달 뒤에 시료 채취 문제를 놓고 서로 다른 소리를 하는가 하는 것인데요?

답)아직 이 문제의 진상이 밝혀지지 않아 뭐라고 단정하기는 힘듭니다만, 한가지 가능성은 미-북간에 합의가 모호하게 됐을 공산이 있다고 관측통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핵검증 문제는 지난 10월초 미국의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가 평양을 방문해 북한의 김계관 외무성 부상과 합의한 것인데요. 그 합의라는 게 상당히 애매하게 돼있어, 미국과 북한이 서로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해석하고 있을 공산이 있다고 관측통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문)끝으로 서울에서 남북관계에 대한 여론조사가 실시됐다는데, 그 소식을 전해주시죠.

답)네 한국의 민간 연구소인 현대경제연구소가 13일 남북관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조사 결과 한국민 가운데 76%가 북한에 대해 '믿을 수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또 남북통일에 대해서도 '가까운 시일내 통일은 안될 것같다'는 견해가 늘었습니다.

사회)북한 군부가 최근 개성공단을 폐쇄하겠다고 자꾸 위협을 하니까 서울에서도 북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느는 것같군요.

뉴스 초점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