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초점] 미 대선 후보들 방법은 달라도 북한 비핵화 목표는 같아


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원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최 기자, 운명의 날이 밝았군요. 지금 미국은 물론이고 전세계가 미국을 주시하고 있을텐데요. 어떻게 민주당의 바락 오바마 후보가 우세한가요?

답)미국에서 4일 새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가 일제히 실시됐습니다. 첫 투표는 미국 북동부 뉴햄프셔주에서 시작됐는데요. 민주당의 오바마 후보는 이 지역에서 한 마을에서 15대 6과 17대 10으로 공화당의 매케인 후보를 꺽었습니다. 이번 선거 결과는 한국 시간으로 5일 오전 10시께 당락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문)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의 역사적 의미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답)2가지를 꼽을 수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는 흑인 대통령 탄생 여부입니다. 만일 오바마 후보가 당선될 경우 미국은 건국 2백32년만에 최초로 흑인 대통령이 탄생합니다.

또 다른 것은 대외 정책입니다. 지난 7년간 조지 부시 대통령은 이라크를 공격하는 등 일방주의적인 외교 정책을 폈는데요, 만일 오바마가 승리할 경우 미국은 이라크에서 철수하고 좀더 상대방을 배려하는 외교 정책을 펼 것으로 전망됩니다.

문)방금 외교 정책 얘기가 나왔습니다만 한반도 정책은 어떻게 바뀔까요?

답)오바마와 매케인은 핵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정책을 놓고 뚜렷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공화당인 매케인 진영은 핵 문제 해결을 위해 기존 6자회담을 계속 가동하는 것은 물론이고 북한에 당근과 채찍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민주당 오바마 진영은 핵문제 해결을 위해 6자회담과 별도로 미-북 양자 접촉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그러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상의 차이는 있지만 민주,공화당 모두 북한 비핵화를 이뤄야 한다는 목표는 똑같습니다.

문)특히 오바마 후보는 유세도중 북한의 김정일 위원장을 만날 용의를 언급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만일 오바마가 당선될 경우 오바마-김정일 정상회담이 성사될까요?

답)관측통들은 오바마 후보가 당선될 경우 역사적인 미-북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마바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정상회담은 상당히 신중하게 추진될 것이라고 관측통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2가지 이유인데요. 우선 공화당은 오바마가 밝힌 불량국가와의 정상회담에 상당히 부정적입니다. 정치적으로 부담이 된다는 얘기죠. 또 오바마가 정상회담을 했지만 이렇다 할만한 성과를 못 거두고 빈 손으로 돌아 올 경우 정상회담은 차라리 안 한 것만도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북한이 진정 정상회담을 원한다면 정상회담 그 자체보다 그 여건을 만드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관측통들은 충고하고 있습니다.

문)미국의 대통령 선거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관심사인데요. 한국과 중국도 미국의 다음 대통령과 관계를 맺기 위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구요?

답)네, 앞서 베이징에서 온기흥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만, 중국은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이번 선거가 중국에 미칠 영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공식적으로는 조용하지만 이미 사람들을 워싱턴에 보내 오바마 진영의 외교 전문가들과 접촉했다고 합니다. 중국은 이같은 물밑 접촉을 통해 오바마 진영의 외교 인맥과 정책을 손금 보듯 환하게 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한국은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한국도 이미 외교 전문가들과 당국자들은 수차례 워싱턴으로 보내 공화당, 민주당 인사들과 접촉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한국은 민주당 오바마 후보가 당선될 경우 직접 접촉과 미-북 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 분야에서는 오바마 후보가 한미자유무역 협정에 반대하고 있어 내심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이번에는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얘기를 좀 해볼까요. 김 미국의 전문가들은 최근 공개된 김정일 위원장 사진을 보고 '신체 왼쪽이 마비된 것같다'고 한다면서요?

답)네, 앞서 유미정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만, 미국의 북한 전문가들은 최근 공개된 김정일 위원장 사진을 보고 김 위원장이 뇌졸중 수술 후유증으로 신체의 왼편이 마비된 것같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미국 전문가들이 김 위원장이 반신불수가 됐다고 말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답)가장 큰 근거는 2일 공개된 사진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사진을 보면 김 위원장이 서서 왼손 엄지 손가락을 외투 주머니에 살짝 걸쳐놓은 것이 보이는데요.전문가들은 이를 근거로 김정일 위원장이 뇌졸중 등으로 신체의 왼팔과 왼손이 마비된 것 같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북한에서는 김정일 위원장을 '혁명의 수뇌부'라고 하는데 김위원장이 이렇게 건강을 잃으면 북한에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요?

답)미 의회의 연구기관인 의회조사국의 북한 전문가인 래리 닉쉬 박사는 김정일 위원장이 뇌졸중을 겪은 이래 북한 군부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뉴스 초점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