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신문 헤드라인]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기준 금리 1%로 내려


미국 신문의 주요 기사를 간추려드리는 유에스 헤드라인스입니다.

문; 오늘 미국 신문들은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기준금리를 다시 낮춘 소식을 일제히 보도하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부터 전해주시죠.

답;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수십년 내 최악의 경제하락으로 간주되는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한 희망으로 기준 금리를 이달 들어 두번째로 0.5% 낮추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로써 연방금리는 1%가 됐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미국의 기준금리가 2003, 2004년에 세운 사상 최저 기록에 가까워졌다고 전하고, 그러나 부시 행정부는 이것으로 경제난이 해소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차압사태를 막기위한 일종의 모게지 보장계획도 고려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는 또 올 대통령 선거에는 조기 선거가 인기라고 크게 보도하고 있군요?

답; 연로자, 여행자, 특수 근무자 등 다양한 조건에 해당되는 유권자들을 상대로 조기선거가 실시되고 있다고 전하면서 훌로리다 주 같은 경우는 워낙 많은 사람들이 몰려 투표 시간을 8시간에서 12시간으로 늘리도록 주 지사가 행정명령을 내리는가 하면, 조지아 주에서는 한 여인이 너무 오래 줄을 서 있다 졸도하는 사례까지 발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조기 투표율은 어느 정도나 되고 몇개 주에서 실시되고 있습니까?

답; 금년 조기 투표율은 30-35%에 달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2004년 선거의 22%에 비하면 크게 늘어난 비율입니다. 아무 이유도 묻지 않고 조기 투표를 허용하는 주는 32개 주에 달하고 있습니다.

문; 그외의 뉴욕 타임스 1면 기사들을 간단히 소개해 주시죠.

답; 금융위기의 여파로 뉴욕 시 일원과 특히 증권, 금융가인 월스트리트에 감원선풍이 불고 있다는 소식, 뉴욕 시 교육청 산하 천재교육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소식등이 실려 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 살펴봅니다.

미국 재무부와 연방 저축 보험공사가 주택융자금 지원안에 거의 합의했다는 기사가 크게 실려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주시죠.

답; 지금까지 은행과 융자기관들에게만 적용하던 구제금융을, 융자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백만 주택 구입자들을 지원하는데 까지 확대하기로 거의 합의했다는 보도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어떤 확실한 방안도 결정된바 없다고

덧붙이고 있습니다. 또 다른 경제 기사로, 정부의 막대한 구제금융을 받은 은행들이 주주들에게 여전히 배당금을 지불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렇게 배당금을 지불할수 있으면 무엇때문에 구제금융을 해주어 국민의 세금을 사용하게 하느냐 하는 비판이 전문가들과 의회에서 일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는 아프리카의 콩고에서 다시 내전이 격화됐다는 소식도 크게 전하고 있습니다.

답; 콩고 민주공화국 동부 고마 지역에서 내전이 격화돼 수만명의 주민들이 피난을 떠나고 있으며 정부군도 임무를 포기하고 퇴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콩고에서는 지난 10년동안 두차례 내전이 발생해 수백만명이 살해되는 참사를 겪었습니다. 반군 지도자인 로랑 엥쿤다는 후투족 민병대로부터 투시족을 보호한다는 명분하에 공격을 가하고 있지만 그는 콩고 전국을 장악하려는 야심을 들어내고 있다고 포스트는 보도했습니다.

문; 미국 대통령 선거기사도 많이 실려 있는데요, 대표적인 기사들을 정리해 주시죠.

답; 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바락 오바마 상원의원이 선거운동의 막바지에 300만 달라 이상을 쏟아부어 여러 방송사에 동시에 총 30분에 달하는 집중적인 광고를 내보냈다고 보도했습니다. 클린튼 전 대통령이 오바마를 미래를 대표하는 인물이라며 차기 대통령으로 선출해주도록 촉구했다는 보도, 공화당 후보인 존 매케인 의원의 운동원들이 언론의 선거 보도에 못마땅해 하고 있다는 보도 등 많은 기사들이 실려 있습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입니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1%로 낮춘데 이어 중국과 노르웨이도 금리를 인하했다고 머리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선기사로는 접전 지역의 하나인 훌로리다에서 매케인 후보가 모바마 후보를 앞지를 수 있을만큼 지지도 격차를 좁혔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군요?

답; 최근 훌로리다 주 여론조사에서 매케인 후보는 오바마 후보를 2% 차이로 따라잡았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접전지역인 오하이오 주에서는 51때 42로 오바마 우세, 펜실바니아 주에서는 오바마 후보가 12%를 앞서고 있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문; 다음에는 유에스 에이 투데이 살펴봅니다. 미국 프로 야구 월드 시리즈에서 필라델피아의 필리스가 우승했다는 소식 머리기사로 전하고 있군요?

답; 필라델피아 필리스가 어제 밤 시티즌스 파크에서 벌어진 월드 시리즈 5차전에서 탬파 베이 레이스를 4대 3으로 이기고 1980년 이후 처음으로 챔피언 자리에 올랐다고 보도했습니다. 필리스는 구단 창설 126년만에 두번째 정상에 올랐다고 이 신문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 유에스 헤드라인스 오늘은 여기서 마칩니다. 여러분께서는 워싱턴에서 보내드리는 미국의 소리 방송을 듣고 계십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