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정부 지원 대북 식량 지연


세계식량계획 WFP는 북한의 식량난이 계속 악화하고 있다며, 국제사회로부터 약속된 식량 전달이 늦어 북한주민들에게 제공할 식량이 곧 동이 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의 대북 식량 지원 역시 지난 6월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12만여 t만이 전달됐는데요. 조은정 기자와 함께 미국이 지원하는 식량의 전달이 늦어지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최근 북한의 식량난이 계속 악화하고 있다는 우려가 높아가고 있는데요, 다행히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은 계속되고 있죠?

조) 네. 가장 최근의 지원을 보면, 이탈리아 외무부 산하 협력개발국이 지난 17일 유엔 식량농업기구 FAO를 통해 15만 유로 (미화 20만 달러)를 제공했습니다. 협력개발국은 이번 지원이 특히 북한의 농업 분야 개선에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호주 정부도 지난 16일 WFP에 대북 사업을 위해 3백만 호주 달러, 미화 2백8만 달러를 기부하겠다고 밝혔고요, 캐나다 정부는 WFP를 통해 북한에 2백만 캐나다 달러, 미화 1백69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현재 가장 큰 규모로 북한에 식량을 지원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 아닙니까? 지금과 같이 계절적으로 식량이 부족할 때 지원이 이뤄지면 더욱 효율적일 것 같은데요. 아직 식량이 많이 전달되지 않았죠?

조) 네. 대북 지원을 총괄하는 미국 국무부 산하 국제개발처 USAID는 지난 6월 29일과 8월 4일, 8월 20일, 9월 3일 각각 북한에 도착한 네 차례 선적을 통해 총 11만 8천 2백 70t의 밀과 옥수수를 전달했습니다.

USAID의 데이비드 스나이더 대변인은 '미국의 소리'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에서 활동하는 미국 비정부기구 NGO들에 위임한 5차 식량 선적분이 11월 중순에 북한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2만 5천 60t의 5차 선적분이 11월 18일께 남포항에 도착하면 미국 정부의 대북 지원이 시작된 지 6개월 기간 동안 총 14만3천 3백30t의 식량이 전달되는 것입니다.

진행자: 9월 초에 4차 선적분이 도착한 이후 10월에는 식량 전달이 없었고, 11월 중순에야 5차 분이 도착한다는 것이군요. 미국 정부는 12개월 동안 북한에 50만t의 식량을 지원하겠다고 했는데, 지원 속도가 늦은 것 같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조) USAID의 데이비드 스나이더 대변인은 "식량 선적에 지연이 만약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이유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다. 단지 일이 이렇게 진행됐을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현장의 실무자들은 지원 식량을 확보하고 실어 보내는 것이 간단하지 않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북한에 제공되는 식량 구매는 미국 농무부 산하 농업지원청이 담당하고 있죠?

조) 네, 농업지원청의 하워드 프롤릭 국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프롤릭 국장은 "긴급 상황의 경우 발주를 받은 뒤 배에 식량을 선적하기까지 빠르면 3주에서 4주가 소요되는데, 구하는 식량의 종류와 시장 상황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더해, 미국에서 북한까지 운항 시간은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항로를 택하면 10일에서 14일, 멕시코만을 통하면 32일에서 35일 정도 소요된다고 농업지원청은 밝히고 있는데요. 결국 USAID가 `이번에는 얼마 만큼의 식량을 북한에 보내야겠다' 라는 결정을 내린 뒤 빠르면 한 달, 느리면 두 달 정도 이후에나 북한에 실제로 식량이 도착한다는 것입니다.

진행자: 개별 선적분의 물량을 확보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지 않습니까?

프롤릭 국장에 따르면 USAID가 북한에 제공하기 위해 애초 발주한 물량은 1차로 밀 5만t, 2차로 옥수수 5만t, 3차로 옥수수 5만7천t 등이었습니다. 하지만 목표 물량을 매번 다 구할 수 있는 게 아니란 설명입니다. 실제로 1차 선적분은 밀 3만 7천 2백 70t, 2차는 옥수수 2만4천t이 최종 확보돼 북한에 전달됐는데요, 당시 목표 물량의 절반 정도만 확보된 것입니다. 이후 발주된 옥수수 5만7천t은 3차와 4차 선적분으로 두 차례 나뉘어 북한에 전달됐습니다. 이번에 NGO 몫으로 보내는 5차 선적분도 애초에는 3만t을 보내려고 했던 것이 2만 5천 60t 만이 확보된 것입니다.

진행자: 당초 약속대로 50만t 물량을 시한 내에 제공하려면 앞으로는 미국 정부의 식량 전달 속도가 좀 더 빨라져야 할 것 같은데요.

조) 그렇습니다. 처음에 계획했던 대로 12개월 동안 50만t의 식량을 지원하려면, 11월부터는 매달 5만t씩은 꼭 전달돼야 합니다. WFP는 대북 지원을 위한 보유 식량 중 곡물과 콩은 12월, 설탕 등 기타식품과 식용유는 내년 2월에 동이 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미국 정부의 보다 신속한 지원을 기대해 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