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다시 테러지원국 명단에 오르지 않을 것”


북 핵 6자회담의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가 북한이 다시 테러지원국 명단에 오르지 않을 것임을 내비쳤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그동안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와 관련, 북한이 검증 관련 합의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다시 테러지원국 명단에 오르게 될 것임을 강조해 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백악관은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와 협력할 것을 북한에 촉구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미국의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4일 워싱턴 덜레스 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핵 활동 검증 의무를 이행하지 않더라도 미국은 북한을 다시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할 계획이 없음을 내비쳤습니다.

힐 차관보는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문제는 북한이 테러 관련 법률을 위반하는 행동을 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북한이 검증 과정에 협력하지 않을 경우 북한을 다시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그러면서 북한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힐 차관보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일본의 `교도통신' 등 일부 언론들은 최근의 대북 테러지원국 해제 조치는 잠정적이며, 북한이 검증 관련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다시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될 것임을 시사했던 미국 국무부의 방침과는 어감이 다른 것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힐 차관보는 이날 북한이 약속대로 영변 핵 시설 불능화 작업을 재개했다고 말했습니다. 미 국무부의 션 맥코맥 대변인도 14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불능화 작업 재개를 확인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작업을 재개해 다시 봉인을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북한이 핵 불능화 조치를 재개하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백악관은 14일 지난 1970년대와 80년대 발생한 북한에 의한 일본 민간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과 협력할 것을 북한에 촉구했습니다.

고든 존드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미국은 일본과 북한이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를 바란다면서, 북한은 일본에 한 약속을 존중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제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존드로 대변인의 발언은 일본의 아소 다로 총리가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한 것을 비판하면서 납치 문제에 진전이 있을 때까지 6자회담 차원의 대북 에너지 지원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한 뒤에 나온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