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북한 긴장고조 행동 중단 촉구


미국 국무부는 9일 북한에 대해 미사일 관련 활동 등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조치들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국무부는 또 북한이 영변 핵 시설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 IAEA 검증팀의 접근을 금지한 것은 유감스런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손지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북한이 서해 상의 무력충돌 가능성을 한국 측에 경고하고 나선 가운데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행동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션 맥코맥 국무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떤 행동도 피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북한이 서해 상에 미사일을 배치했다는 보도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미사일 시험발사 가능성은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미사일 관련 활동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1718호에 의해 금지돼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습니다.

북한은 지난 7일 서해 상에서 2발 정도의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추가로 10발 정도의 단거리 미사일 시험발사를 준비 중이라고 한국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또 북한이 영변의 모든 핵 시설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 IAEA 검증요원들의 접근을 금지한 데 대해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IAEA는 9일 성명을 통해 북한 측으로부터 그같은 결정을 통보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북한의 행동은 "유감스런 조치"라면서 "하지만 이는 되돌릴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의 이같은 언급은 미국 정부가 북한이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검증 관련 제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앞서 한국의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미국과 북한이 이른바 `분리 검증' 방안에 유연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분리 검증이란 북한이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제출한 정식 핵 신고서에 담긴 영변 핵 시설을 먼저 검증한 뒤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과 핵 확산 문제는 나중에 검증한다는 내용입니다. 아울러 미국은 우선 `잠정적'으로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하고, 핵 계획에 대한 완전 검증이 이뤄지면 정식 삭제한다는 것입니다.

일부에서는 미국 정부가 이같은 내용의 합의안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맥코맥 대변인은 이같은 관측에 대해 묻는 질문에 6자회담의 행동대 행동 원칙만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6자회담은 행동 대 행동 과정이라며 "북한이 의무사항을 충족시키면 나머지 6자회담 당사국들도 의무를 이행할 완전한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특히 미국의 목표는 한반도의 비핵화라며, 이는 플루토늄 계획 뿐아니라 우라늄 농축과 핵 확산 등 북한의 모든 핵 관련 활동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