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탈북자 단체들, “대북 전단 살포 계속할 것”


한국 내 탈북자 단체들이 오는 10일 북한의 노동당 창당 63주년 기념일에 맞춰 북한 지역에 전단, 즉 삐라를 대대적으로 살포할 계획입니다. 최근 북한 군부가 한국 당국에 삐라 살포 작업을 중단하도록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지만 한국 정부는 민간단체의 활동을 규제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내 탈북자 단체들이 오는 10일 북한 노동당 창당 기념일에 맞춰 북한 지역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삐라 살포 작업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는 북한이 최근 남북 군사실무회담에서 북한 정권을 비방하는 한국 측 민간단체의 전단 살포 행위를 중단하지 않으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힌 직후 이뤄지는 것이어서 파장이 주목됩니다.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는 북한 인권개선 공로로 7일 서울평화상을 수상한 미국의 수전 숄티 디펜스 포럼 회장과 함께 10일 서해상에서 10만 장의 전단을 10개의 대형 풍선에 나눠 북쪽으로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북 선교활동을 벌이고 있는 탈북자 단체 기독북한인 연합의 이민복 대표도 기상 여건만 맞는다면 10일쯤 백령도에서 삐라를 담은 풍선을 띄울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6월부터 비닐로 만든 자유북한신문을 북한에 뿌려 온 탈북인단체총연합의 한창권 대표도 10일을 전후해 이 신문 5만 장 정도를 강화도 등지에서 북한으로 띄워 보낼 계획입니다.

북한의 삐라 살포 중단 요구와 관련해 한국의 이상희 국방장관은 6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관련 부처와 협의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민간단체 활동을 규제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게 한국 정부의 입장입니다.

국방부는 민간단체가 군사지역 내에서 북한에 삐라를 보내는 행위를 단속하는 수준에서 규제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풍선을 보내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철책선에서 멀리 떨어져서도 북한으로 전단을 보낼 수 있다는 게 탈북자 단체들의 설명입니다.

박상학 대표는 이와 관련해 "북한 군부가 삐라 살포를중단하라고 항의한 것은 북한 정권의 취약성을 드러낸 반응일 뿐"이라며 "앞으로도 삐라 살포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무현 정권 때도 계속했던 건데, 군사 지역에 안 들어가면 되거든요, DMZ 같은 곳에, 나라를 지키는 군대가 민간 NGO 단체가 하는 일에 이래라 저래라 하는 이런 월권행위는 없거든요."

비닐 신문 자유북한신문을 보내고 있는 한창권 대표는 "외부의 별다른 후원자나 후원기관이 없이 탈북자들이 돈을 보태 이 일을 벌여 왔다"며 "자금 사정이 허락하는 한 계속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자금이 마련되면 달마다 10만 장씩 이렇게 보내려고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