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부시, "북한에 대한 유엔 안보리 제재 집행해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핵무기 확산을 막기 위해 북한과 이란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안을 이행할 것을 국제사회에 촉구했습니다. 내년 초 퇴임하는 부시 대통령은 23일, 재임 중 여덟 번째이자 마지막이 될 유엔총회 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는데요, 기존의 미국 정부 대북정책 기류와는 조금 다른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부시 미국 대통령은 23일, 재임 중 마지막이 될 유엔총회 연설에서, 국제사회는 핵무기 확산에 맞서 단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특히 핵 확산과 관련해 북한과 이란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제재결의안을 이행할 것을 회원국들에게 촉구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국제사회는 유엔 안보리 결의 1540호를 전면 이행하고, 북한과 이란에 대한 안보리 제재를 집행하는 등 핵무기 확산에 대한 경계를 늦춰서는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이어 핵 확산은 문명에 대한 위협이라면서, 세계 모든 사람들이 이로 인한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될 때까지 결코 해이해져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유엔은 지난 2004년 채택한 결의안 1540호를 통해 회원국들이 비국가 행위자가 대량살상무기나 그 운반 수단을 획득, 사용, 이전하는 것을 지원하지 말도록 의무화 했습니다.

유엔 안보리는 이후 북한이 2006년 10월 핵실험을 실시하자 제재결의안 1718호를 채택했지만 북 핵 6자회담이 진전을 이루면서 지금까지 이렇다 할 대북 제재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영변 핵 시설의 불능화 조치를 중단한 데 이어 본격적인 원상복구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에서 나온 부시 대통령의 대북제재 발언은 미국 정부의 현 대북정책 기류와는 다른 것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현재 부시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정부 당국자들은 북한의 최근 움직임을 우려하면서도 계속적인 대화와 협상을 통해 외교적으로 문제를 풀어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부시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연설에서 시리아와 이란을 테러지원국이라고 지칭했지만 북한은 이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시리아와 이란 같은 테러지원국들은 이제 점점 줄고 있으며, 더욱 고립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