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프간내 불법마약 근절, 나토군 임무" - 미 국방장관


미국의 로버트 게이츠국방장관은, 불법 마약거래 문제가 아프가니스탄주둔 미군과 북대서양 조약기구, 나토군의 주요 군사 임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게이츠장관은 19일부터 시작되는 나토국방장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에 도착해 그같이 말했습니다.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은 북대서양 조약기구, 나토가 불법 마약거래문제에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약 거래로 얻어지는 돈이 다양한 무장단체들의 자금줄이 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마약거래 근절노력은 현재 미군과 나토군의 군사임무에 속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군이나 나토군이 불법 마약제조시설을 급습해 무장분자들을 체포하고 마약거래집단의 두목들을 소탕하기 위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면 바로 그것이 훌륭한 기회가 된다고 게이츠 장관은 말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과 나토군이 직면하게 되는 모든 현안들은 불법 마약거래문제와 긴밀히 얽혀 있다는 점을 게이츠장관은 주요 이유로 지적했습니다.

게이츠장관은 나토군은 이미 지난 얼마동안 그런 방안을 검토해왔다며 19일 나토회원국 국방장관회의중에 그 문제가 비공식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번 나토 국방 장관 회의는 나토 동맹체의 현대화문제를 집중 논의할 것 입니다. 게이츠장관은 아프간 불법 마약거래문제는 다음달초 부다페스트에서 열리는 또다른 국방장관회의에서 보다 공식적으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게이츠장관은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22시간동안의 짧은 방문에 이어 17일 런던에 도착했습니다. 아프간에서 게이츠 장관은 현지 주둔 미군 지휘관들로 부터 무장분자들과 테러단체들의 복합적인 문제점들에 관해 청취했습니다. 게이츠장관은 아프간과의 국경지대에서 파키스탄정부군이 최근 테러 단체들의 은신처들을 폐쇄하고 있는 것이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게이츠장관은 그밖에 미군의 공습으로 수십명 민간인들이 목숨을 잃은 일련의 우발사고들에 관한 아프간관리들의 우려에도 언급했습니다. 게이츠장관은 희생자들에게 심심한 애도의 뜻을 전하고 개인적으로도 큰 유감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게이츠장관은 지휘관들에게 폭격대상물을 정하는데 있어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게이츠장관은 그밖에 사망자가 누구인지 또는 책임소관이 어디에 있는지 불분명하다 해도, 사망자가 발생할 경우 보상금을 지불하도록 지휘관들에게 통고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 사건들을 이용하려는 무장세력의 선전활동에 맞서기 위해서는 그정도는 수용할 만한 경비라고 게이츠 장관은 밝히고 미국은 아프간국민의 동반자이고 친구라는 전략적 언질을 주게 될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