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오염 분유 사태 확산


중국에서 오염된 분유를 먹은 아기3명이 숨지고 6천 명 이상이 병세를 보이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분유를 만든 회사는 제품 회수 조치에 들어갔지만, 이미 분유를 먹은 아기들의 희생이 더 늘어날 수 있어서, 부모들과 중국 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김연호 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MC: 분유가 어떻게 오염됐길래 아기들이 숨지는 사태까지 이르게 된 겁니까?

기자: 분유에 섞여 있던 멜라닌이라는 공업용 화학물질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멜라닌은 플라스틱이나 화학비료를 만들 때 쓰는 물질인데요, 분유 생산업체에 우유를 대는 업자들이 단백질 함유량을 높이기 위해 멜라닌을 집어 넣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람이 멜라닌을 먹으면 신장 결석에 걸리고 심할 경우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중국 당국은 중국 내 1백9개 분유 업체들을 수사해서, 22개 업체가 생산한 분유에 멜라닌이 들어간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대기업인 싼루그룹과 멍뉴를 비롯해서 이리, 광밍, 야쓰리, 쒀캉 같은 주요 유제품 업체들이 이번 수사에서 적발됐습니다.

MC: 분유를 먹은 아기들의 피해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중국 정부에 따르면 불량 분유를 먹은 아기 6천2백 명 이상이 병세를 보였고, 지금까지 3명이 숨졌습니다. 숨진 아기들은 깐수 성에 한 명, 저장 성에서 2명이 나왔습니다. 중국 위생부 천주 부장은 어제 (17일) 텔레비전으로 전국에 생중계된 기자회견에서 아기들의 희생이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1천3백 여명의 아기들이 병원에 입원했는데요, 이 가운데 1백60명 가까이가 심각한 신장 결석 증세를 보이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아기가 입원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 규모가 얼마나 불어날지는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MC: 분유를 만든 회사들이 어떤 해명이나 사과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분유회사들은 우유 공급업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습니다. 멜라닌을 집어넣은 건 분유회사가 아니라 우유 공급업자들이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분유회사들이 이번 사태가 처음 발생했을 때 서둘러 대처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특히 대기업 산루그룹의 늑장 대응이 여론의 호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 3월에 이 회사가 만든 분유를 먹고 이상 증세를 보인 아기들이 나타났고, 산루그룹의 지분을 일부 갖고 있는 뉴질랜드의 낙농회사 폰테라도 지난 달에 분유가 오염된 사실을 알고 제품을 회수하라고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산루그룹 측은 지난 주 중국 관영매체들이 이 문제를 보도할 때까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습니다. 정부 당국도 뒷짐을 지고 있었던 것은 마찬가진데요, 뉴질랜드 수상은 자신이 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분유 오염 문제를 제기하니까 그 때서야 비로소 중국 당국이 수사에 나섰다고 지적했습니다. 산루그룹의 톈원화 회장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임했습니다.

MC: 중국 정부는 이번 사태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습니까?

기자: 중국 경찰은 유제품에 멜라닌을 첨가한 업자 19명을 구속하고 분유회사들에는 제품생산을 중단하도록 명령했습니다. 또 중국 정부는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어서 싼루그룹의 본사가 있는 허베이 성 스자좡 시의 농업 담당 부시장과 국장 3명을 해임했습니다. 중국 보건 당국은 1천4백 개 조사반을 구성해서 전국의 유제품 생산업체들에 파견했는데요, 5천 명에 이르는 조사반원들은 현장에 머물면서 생산 과정을 직접 감시하게 됩니다.

또 멜라닌과 같은 불법 첨가물이 유제품에 섞여 있는지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보건 당국은 밝혔습니다. 해외에 수출된 분유도 안심할 수 없는데요, 중국 당국은 의심이 가는 물량을 전부 회수 조치하도록 업체들에 명령했습니다. 문제의 분유들은 이미 타이완을 비롯해서 동남아시아의 방글라데시와 버마, 아프리카의 가봉과 브룬디, 중동의 예멘으로 수출됐습니다.

MC: 중국에서 불량식품으로 희생자가 발생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지 않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2004년에도 불량 분유를 먹은 아기 12명이 숨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실 중국의 불량식품 문제는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닌데요, 지난 해에는 역시 멜라민에 오염된 중국산 애완동물 사료를 먹고 미국에서 애완동물들이 죽었구요, 지난2월에는 일본에 수출된 중국산 만두에서 살충제가 검출돼 큰 충격을 줬습니다. 한국에서는 2005년에 중국산 김치에서 기생충 알이 발견돼 크게 문제가 됐었습니다. 중국이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선진강국이라는 인상을 전세계에 심으려고 무척 노력했는데, 이번 분유 사태 때문에 불량식품 국가라는 오명을 씻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MC: 지금까지 중국의 불량 분유 사태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