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정부, 김 위원장 건강 이상설에 신중한 반응


한국 정부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확인한 것과는 달리 미국 정부는 매우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언론들은 김 위원장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보도하면서, 북 핵 문제와 후계자 문제 등에 미칠 영향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손지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국 국무부는 전날에 이어 10일에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습니다.

션 맥코맥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한 "언론 보도들과 북한의 반응을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그러나 자신은 정보 사항에 대해 논평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정보 당국자들의 말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뇌졸중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하지만 병세가 그리 심각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 신문은 김정일 위원장이 지난 달 중순 뇌졸중으로 쓰러진 뒤 수술을 받았으며, 지금은 말하고 걷는 데 문제가 없다는 김성호 한국 국가정보원장의 국회 정보위원회 보고 내용을 전했습니다. 이 신문은 미국의 정보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김 위원장의 죽음이 임박한 것 같지는 않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언론들은 김 위원장의 와병이 북 핵 문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신문은 김 위원장이 사망하거나 실각할 경우, 미국 정부가 주도하는 북한 핵무기 폐기 계획이 어려움에 봉착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울러 북한 내부에서 권력투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 신문은 북한은 세계에서 가장 고립되고 예측불가능한 나라 가운데 하나라며, 김 위원장의 와병은 핵무기를 가진 북한에 권력투쟁으로 인한 대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북한 내부에서 이미 권력투쟁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며, 핵 폐기에 회의적이었던 군부가 이번 기회를 이용해 자신들의 입지를 굳히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해 북한의 후계자 문제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AP통신은 북한의 후계 구도가 분명하지 않은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갑자기 사망할 경우 북한에서 혼란이 일어날 가능성을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