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반도와 국제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립니다.


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원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최 기자, 한국이 또 금메달을 땄군요. 한국은 오늘 금메달을 2개나 따, 금메달이 모두 10개가 됐다는데, 그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답)한국 태권도가 오늘 금메달 2개를 땄습니다. 한국의 손태진 선수는 21일 베이징 과학기술대 체육관에서 열린 태권도 경기에서 미국의 로페즈 선수를 물리치고 금메달을 땄습니다. 또 임수정 선수도 터키 선수를 이기고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이로써 한국은 총 10개의 금메달로 종합순위 7위가 됐습니다.

문)북한 선수들의 성적은 어떻습니까?

답)북한의 장성만 선수는 오늘 남자 탁구 개인전 3회전에 출전했는데, 홍콩 선수에 1-4로 패했습니다.또 김혁봉 선수도 3회전에서 독일 선수에 1-4로 패했습니다. 또 북한의 김은향 선수와 김진옥 선수가 여자 다이빙 10m에 출전했는데 출전 선수 18명 가운데 16위와 17위를 기록해 결승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북한은 금메달2개, 은메달1개 동메달 3개로 종합 순위 23위입니다. 현재 미국은 금메달 27개로 2위고, 중국은 금메달 45개로 부동의 1위입니다.

문)요즘 서울에서는 "올림픽이 끝나면 무슨 재미로 사느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사람들이 올림픽 중계 방송에 푹 빠져 있다는데, 북한 당국은 올림픽 소식을 신속하게 전하지 않는다면서요?

답)그렇습니다. 북한의 선전 매체들은 올림픽 개막 이후 축구 등 일부 경기를 녹화 중계하고 있을뿐 경기 결과를 신속하게 전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 당국은 여자 역도의 박현숙 선수가 지난 12일 금메달을 딴 후에야 조금씩 경기 소식을 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은 또 사격의 김정수 선수가 금지 약물을 복용해 메달을 박탈당한 소식도 아직 보도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문)북한 주민들도 올림픽에 관심이 많을텐데 북한 당국이 이렇게 올림픽 소식을 잘 전하지 않는 이유를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답)마이클 브린씨는 '김정일-북한의 영도자'라는 책을 쓴 북한 전문가인데요. 브린씨는 중국이 지난 1978년 개혁, 개방 조치를 통해 중국이 얼마나 잘 살고, 부강해 졌는지를 보여주지 않기 위해 북한 당국이 의도적으로 올림픽 소식을 차단하는 것같다고 말했습니다.

문)말이 나온 김에, 미국의 뉴욕 타임스 신문은 물론이고 한국 신문들도 자국 선수들이 메달을 따면 신문 1면에 큰 사진과 함께 경기 소식을 전하는데, 북한의 신문들은 어떤지 모르겠어요?

답)아직 노동신문 등을 확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북한 신문 1면에는 주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현지 지도 소식과 남한을 비방하는 기사는 자주 실리지만, '박현숙 선수가 올림픽에서 금메달 땄다'라는 기사가 사진과 함께 게재되는 경우는 대단히 드물다고 관측통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문)이번에는 미국 정치 문제를 살펴볼까요. 존 매케인은 미국 공화당의 차기 대통령 후보인데, 매케인 후보가 북한 김정일 위원장에 대한 자신의 속내를 밝혔다구요?

답)존 매케인 상원의원은 미국 공화당의 차기 대통령 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인물인데요. 매케인 후보가 최근 북한 김정일 위원장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고 합니다. 매케인 후보는 지난 18일 조지아주에서 한국계 미국인인 박선근씨를 만나서 북한 핵과 인권문제를 언급했다고 하는데요.

문)한마디로,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데 김정일위원장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인물이어서 힘들 것같다, 그런 얘기같군요. 그런데 매케인 후보가 북한 인권 문제도 거론했다면서요?

답)매케인 후보는 북한 당국의 종교 탄압과 강제 수용소의 참상에 크게 우려했다고 합니다. 매케인 후보는 북한 주민들이 정치범 수용소 등에서 굶주리고 총살을 당하는등 인간 이하의 취급을 받는 것에 크게 실망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문)매케인 후보의 이같은 대북 발언이 북한 수뇌부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이라고 봐야할까요?

답)가장 큰 시사점은 부시 대통령 임기중에 핵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북한에 유리하다는 것이라고 관측통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부시 대통령의 경우 대북 정책을 바꾸는데 무려 6년이 걸렸습니다. 따라서 인권 문제에 관심이 많은 매케인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경우 북한은 상당한 역풍을 맞을 공산이 큽니다. 따라서 북한은 지금 핵문제에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관측통들은 충고하고 있습니다.

사회)뉴스 초점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