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식량계획, 한국 정부에 대북 식량지원 요청


세계식량계획(WFP)이 북한에 대한 식량과 생필품 지원에 필요한 자금을 한국 정부에 공식 요청했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WFP가 19일 6천만 달러의 지원을 한국 정부에 요청했다고 21일 확인했는데요. 구체적인 지원 여부는 국민 여론과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규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이 한국 등 국제사회에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원조를 거듭 호소했습니다.

한국 통일부의 김호년 대변인은 21일 WFP가 19일 로마에 있는 이탈리아 주재 한국대사관에 대북 지원 자금을 요청한 데 이어 20일 서울사무소를 통해서도 통일부에 지원을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WFP가 9월부터 시작할 북한에 대한 새 긴급지원 사업을 위해 원조를 요청했다고 설명했습니다.

ACT: " WFP는 긴급 식량안보평가(RFSA)를 통해 확인된 북한의 식량 어려움에 대응하기 위해 9월 1일부터 새로운 긴급지원 사업을 개시할 계획입니다. 금번 긴급지원 사업은 북한의 6백 20만 명의 취약계층 지원을 목표로 하며, 지원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현장 모니터링 체계가 가동할 예정입니다."

WFP는 새로운 대북 지원사업을 위해 모두 5억 7천만 달러를 책정하고 국제사회에 자금 지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WFP가 곡물과 생필품 구입을 위해 한국 정부에 약 6천만 달러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6천만 달러는 최근 국제 곡물가격을 적용할 때 강냉이 (옥수수) 15만t 을 구입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한국 정부는 WFP가 언급한 6천만 달러는 국제사회 전체의 몫으로 보고 있지만, WFP는 이 금액을 한국 정부가 담당해 주길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WFP는 지난 2006년 북한 정부와 새로운 대북 식량사업에 합의한 이후 20일 현재 한국 정부가 총 2천만 달러를 WFP를 통해 북한에 원조했다고 홈페이지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WFP의 지원 요청에 대해 국민 여론과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CT: "신청이 들어 왔으니까 관계 부처의 협의를 거쳐서 정부 입장을 결정할 것이고, 그 입장에 따라 다음부터 진행이 되는 거죠. 정부가 그 입장을 제가 밝혀 드릴 때에 관계부처의 협의를 거쳐서, 그리고 국민의 여론을 고려해서 정부의 입장을 밝히겠다….."

김호년 대변인은 순수한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 사안과 연계하지 않고 신속히 처리할 것이며, 북한 정부가 지원을 요청하면 직접지원을 검토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앞서 한국 정부는 지난 6월 북한에 강냉이 5만t 지원을 제의했지만 북한 정부는 이를 거부한 바 있습니다.

한국 정부의 한 고위 당국자는 금강산 관광객 총격 살해 사건이 아직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대북 식량 지원을 재개하는 것에 대해 국민이 유보적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해 지원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WFP를 통한 대북 지원은 순수 인도적 차원의 문제로 남북관계에 결부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어 한국 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