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닷새 연속 금메달 행진 -  6개 금메달로 종합 3위


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원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 베이징 올림픽에서 한국의 기세가 대단하군요. 한국은 닷새 연속 금메달 행진을 벌여 총6개의 금메달로 종합 3위인데, 미국의 성적은 어떻습니까?

답) 미국은 그동안 한국에 밀렸는데요, 어제부터 수영 등에서 대거 금메달을 따서 총 10개의 금메달로 중국에 이어 종합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북한은 금메달 1개로 종합 12위입니다.

문) 올림픽 소식은 나중에 좀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구요. 눈길을 끄는 소식이 있군요. 미 국무부의 성김 특사가 또 베이징에 간다구요?

답) 네, 미국의 성김 대북 협상 특사가 13일 베이징을 방문한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성김 특사는 중국 외교 당국자들과 만나 북핵 검증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국무부는 말했습니다.

문)성김 특사는 지난달 30일 베이징을 방문해 북한의 리근 외무성 미국 국장과 만나 검증 문제를 논의했는데요. 성김 특사가 보름도 안돼 또다시 베이징을 방문하는 배경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답)성김 특사의 이번 베이징 방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중국 당국자들과 만난다는 점입니다. 지난달 말에 베이징을 방문한 것은 북한 당국자들과 만나 검증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것이었구요. 이번에는 중국 당국자들을 만납니다. 관측통들은 중국이 검증과 관련해 모종의 중재안을 마련해 미국과 협의하기 위해 성김 특사를 베이징으로 불렀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중국은 지난번 핵신고 문제로 교착 상태가 계속되자 '상하이 코뮤니케 방식'이라는 중재안을 제시해 돌파구를 마련했는데, 이번에도 어떤 해법을 내놓는지 지켜봐야겠군요. 그런데 북한이 이렇게 검증 문제와 관련해 침묵을 지키는 것이 '시간 끌기'전술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면서요?

답)네, 앞서 손지흔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만, 북한이 검증 문제에 장기간 침묵을 지키고 있자 워싱턴에서는 2가지 분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북한이 검증의 범위를 영변 핵시설에 국한하기 위해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는 분석이구요. 또 다른 것은 북한이 내년 1월이 새롭게 출범하는 미국의 새 행정부를 겨냥해 의식적으로 시간을 질질 끌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워싱턴의 원로 한반도 전문가인 돈 오버도퍼씨는 말했습니다.

문)그렇지만 내년에 출범하는 미국의 새 행정부가 검증과 관련해 북한에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는 것 아닙니까?

답)그렇습니다. 이 때문에 워싱턴의 많은 전문가들은 북한이 불필요하게 시간을 끌지 말고 부시 대통령 임기 중에 핵문제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문) 이번에는 일본-북한 관계를 한번 살펴 볼까요. 북한과 일본이 납치 문제를 재조사 하기로 했다구요?

답)네, 일본과 북한은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중국 선양에서 실무 협상을 갖고 납치 문제를 재조사하기로 했습니다. 북한과 일본은 그동안 납치 문제를 놓고 '재조사를 하자''이미 끝난 일이다'라고 입장이 맞서왔는데요. 이번에 해결의 실마리가 마련된 것입니다.

문) 좀 더 구체적으로 납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기로 했는지 전해주시죠?

답)일본과 북한은 이번 실무 협상을 통해 2가지에 합의했습니다. 하나는 북한이 8월중에 '조사 위원회'를 구성해 납치 문제를 재조사 하기로 했습니다. 또 일본 관리가 방북해 납치 관련자들을 만날 수 있게끔 하고, 이 조사를 가을까지 마치자는데 합의했습니다.

문)그러면 북한은 어떤 선물을 받게 됩니까?

답)북한이 재조사를 성실히 하면 일본은 북한 관리의 일본 방문을 허용하고 전세기 취항을 허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문) 어제는 북한이 12년만에 금메달을 땄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오늘은 메달 소식은 없습니까?

답) 베이징 올림픽이 오늘로 개막 엿새째인데요, 북한은 오늘 메달을 따지 못했습니다. 북한은 오늘 사격 여자 25m 권총 경기에서 조영숙 선수가 출전했는데요, 6위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또 여자 역도 69kg급에서도 홍영옥 선수가 출전했는데 메달을 따지는 못했습니다.

문) 북한 여자 축구는 유력한 금메달 후보였는데 결국 예선 탈락을 하고 말았군요?

답)북한은 지난 9일 브라질에게 1대2로 패한데 이어 12일 독일에게도 0대1로 패하면서 아쉽게도 예선에서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골 결정력 부족과 브라질 같은 강팀과 싸워본 경험이 부족해 패한 것 같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