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가혹한 통치 종식해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7일 태국의 수도 방콕에서 연설하면서 전날에 이어 다시 한번 북한 정권이 주민들에 대한 가혹한 통치를 중단하고 핵 계획도 포기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아시아 지역을 순방 중인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7일 태국의 수도 방콕에서 행한 연설에서 북한과 중국, 버마 정부의 인권탄압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자신의 집권 8년의 아시아 정책을 결산하는 이날 연설에서 특히 북한 정권에 대해 주민들에 대한 인권탄압을 중단하고 핵 계획을 포기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 미국은 평양 정권이 가혹한 통치를 종식하고, 주민들의 존엄성과 인권을 존중할 것을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하루 전 서울 방문 중에도 북한에서 인권유린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북한 정부가 미국과 관계를 정상화하려면 인권 개선과 관련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방콕에서의 연설에서 북한의 핵 문제에 대해서도 거듭 언급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6자회담 참가국들은 한반도에서 인권에 대한 억압과 핵무기가 없도록 한다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룰 때까지 계속 단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이어 "북한 정권은 핵 신고 검증을 돕겠다고 약속해야 하며, 핵 확산과 우라늄 농축 활동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해명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