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7-22-08


미국인 비만율 증가

문)뚱뚱한 미국인들이 많다는 얘기는 예전부터 들어왔고 또 보아왔습니다마는 비만에 걸린 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또다른 통계가 나왔죠?

답) 네, 오늘 전해 드릴 첫소식은 바로 이 미국인들의 비만 문젭니다. 얼마 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미국인들의 비만실태에 대한 최신 통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2005년과2007년 사이 미국인들의 비만율이 약2% 정도 늘어났다고 합니다.

문) 미국에 살찐 사람이 많다는건 이곳에 조금만 살아보면 금방 알게되는 사실인데요, 도대체 얼마나 많은 미국인들이 비만상태에 있나요?

답) 놀라지 마십시요. 무려 미국민의4분의1, 약25.6%가비만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인구가 현재3억 명 정도되는데, 이중 비만에 걸린 사람이 약7천5백만 명에 달한다는거죠.

문) 7천5백만명이라면 남북한 인구를 합치 수와 거의 비슷한데 정말 많은 숫자군요.

답) 그렇습니다. 미국 성인 남자의26.4% 그리고 성인 여자의24.8%가 비만상태에 있습니다.

문) 미국은 다양한 인종이 모여사는 곳인데, 가장 비만율이 높은 인종은 어떤 인종으로 나타났나요?

답) 미국에서 가장 살이 많이 찐 인종은 흑인 여성입니다. 흑인 여성들의 비만율은39%에 달했고요, 32.1%의 비만율을 보인 흑인남성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문) 지역별로도 상당히 다르겠죠?

답) 그렇습니다. 알라바마 주, 미시시피 주, 그리고 테네시 주가 비만율30%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요, 반면에 콜로라도 주는 비만율이18.7%로 미국50개 중 날씬한 사람들이 가장 많은 주로 나타났습니다. 주로 미국 남부에 사는 사람들이 비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남부인들의 약27%가 비만이었고요, 반면에 중서부 지방은25%, 북동부에 사는 사람들은23%의 비만율을 그리고 서부에 사는 사람들은22%의 비만율을 보였습니다.

문) 남부 사람들이 고기를 많이 먹어서 그럴까요? 그런데 어떤 사람이 비만이다 아니다라는 판정은 어떤 기준으로 내리게 되는지 궁금하거든요?단순하게 몸무게가 몇kg이상이라면 비만으로 정의되는 겁니까?

답) 단순하게 몸무게를 기준으로 비만판정을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기준으로는 ‘체질량지수’가 있습니다. 이 지수는 자신의 키를 두 번 곱한 값을 몸무게로 나눈 수칩니다. 이렇게 얻어진 ‘체질량지수’가만일30이 넘으면, 이 사람은 비만상태에 있다고 진단하는 것입니다.나라마다 기준이 좀 다른데, 한국같은 경우는 ‘체질량지수’가25가 넘으면 비만이고, 미국은30을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잘 아시다시피 사람이 비만 상태가 될 경우, 당뇨병이나 심장질환, 그리고 암등을 유발하는 등 건강에 많은 문제가 생기죠.

문)전문가들 이번 조사 결과에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답)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영양, 운동, 비만과의 책임자 인 윌리엄 디에츠 박사는 이번에 발표된 수치는 연방정부나 주정부가 이 비만율을 줄이기 위해 더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디에츠 박사는 이 비만을 줄이기 위해서 과일과 야채를 더 많이 먹어야 하고요, 청량음료나 열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환경 파괴하는 국경장벽

문) ‘미국은지금’다음소식으로넘어가볼까요?

답) 네, 미국이 밀입국자와 밀수를 막기위해서 멕시코와의 국경지역에 설치한 장벽이 생태계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미국의 국토 안보부는 지난해에 약3,200 km에 달하는 멕시코와의 국경선 중에서, 1천70 km에 해당되는 구간에 철조망 장벽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고, 또 실제건설에 들어가기도했습니다. 그런데, 환경운동가들이이장벽이국경선주변에살고있는동물들의주거환경을파괴한다고비난하고나섰습니다.

문) 국경에 살던 동물들은 장벽이 생기니까, 아무래도 멕시코 쪽으로는 넘어가지 못하게된 상황이군요.

답) 그렇습니다. 특히미국과멕시코에걸쳐서흐르는리오그란데강유역같은경우이장벽이동물들에게위협적인존재가된다고합니다. 동물들은물을구하러강에접근하거나, 짝짓기시절이되면미국과멕시코땅을오가며짝짓기를하곤했는데,장벽이이런것을못하게막아버린거죠. 또이지역을찾거나경유하는철새들에게도이장벽은치명적인존재라고환경운동가들은주장하고있습니다.

문) 미국정부가 이 장벽을 건설하기 전에, 이 장벽이 환경에 끼칠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던 걸까요?

답) 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연방법상장벽을건설하기전에소위말하는‘환경영향평가’를해야하는데요,9.11 테러공격이발생하고, 국경방비를강화해야한다는여론에밀려서, 시간이많이걸리는‘환경영향평가’를생략한겁니다. 마이클처토프국토안보부장관이자신의권한으로캘리포니아주와애리조나주에장벽을건설할때환경영향평가를면제하는조치를내린바있습니다. 물론환경운동가들은이런연방정부의결정을졸속행정이라고강력히비난한바있습니다.

문) 미국정부에서는 환경운동가들의 이런주장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답)비난에직면한미국정부, 임시변통으로이들장벽에동물들이드나들수있는구멍을만들어놨습니다. 하지만이런구멍들이설치된곳은장벽들중일부에지나지않아서, 환경보호론자들의우려를사고있다고하네요.

문) 국경장벽, 동물에게도 불편하겠지만, 이곳에 사는주민들에게도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어떻습니까?

답)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 장벽을 둘러싼 미국내의 논쟁을 한번 소개해 드리려고하는데요, 오늘은시간이없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자신의 땅안으로 장벽이 세워지게되는사람들, 특히 농부들에게는 불편이 많다고 합니다. 자신이 소유한 토지인데도 불구하고 장벽 때문에 이 땅안으로 들어가는게 아주 불편하고요, 이런 이유때문에 경작비용이 늘고,땅 값도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등, 이 지역 농부들은 아주 울상이라고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