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6자회담, 검증 원칙 합의- 세부사항 이견 여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고 있는 북 핵 6자 수석대표 회담에 참가한 각국 대표들은 북한의 핵 신고에 대한 검증체계 구성 원칙에는 합의했지만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여전히 견해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6자회담 수석대표들은 12일 마지막 날 회의를 열고 이견 조율에 나설 예정입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 드립니다.

미국과 남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등 6자회담 참가국들은 11일 이틀째 수석대표 회담을 열고 북한의 핵 신고 내용의 검증과 모니터링 방안, 대북 중유 지원, 6자 외교장관 회담 개최와 동북아 다자간 안보체제 등 주요 현안을 집중 논의했습니다.

6자 수석대표들은 회의에서 북한의 신고 내용에 대한 검증체계 구성 원칙에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담 소식통들은 각국 대표들이 현장접근과 핵 관계자 면담, 관련 서류 제출, 표본채취 등을 통해 검증이 정확하고 완전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에 의견을 같이 했다며, 북한도 별다른 이견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어 열린 비핵화 실무그룹 회의는 세부사항에 대한 견해차로 난항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식통들은 각국 대표들이 북한을 제외한 5개국이 검증에 참여한다는 원칙에 공감했지만,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참여에 대해서는 북한이 반대 입장을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검증 대상과 관련해, 미국은 북한 핵 활동을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핵 폐기물 저장시설이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한 반면, 북한은 이 시설에 대한 공개와 검증 수용에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 경제 에너지 지원 실무그룹 회의도 일본 정부가 납치 문제를 이유로 불참 방침을 고수하는 바람에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한국 측 수석대표인 김숙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회의가 끝난 뒤, 일본은 납치자 문제 등 북-일 간 현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이 있기 전에는 대북 경제 지원에 참여하기 곤란하다는 입장을 되풀이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이 부담해야 할 중유 20만t 상당의 경제 에너지 지원과 관련해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김 본부장은 말했습니다.

일본이 끝까지 지원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다른 참가국들이 이를 대신 부담하는 방안도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일부 국가들의 반대로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은 이번 회담 폐막 후에 공동의 인식을 담은 합의문을 발표할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친강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틀째 회의가 끝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 정부는 12일로 예정된 회담 종료에 맞춰 참가국들이 공동문건을 통해 새로운 합의를 모으고 다음 절차를 밟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6자 수석대표들은 12일 회의에서 다시 한 번 서로의 입장차를 조율할 예정이지만 워낙 민감한 쟁점들을 다루는 만큼, 상황에 따라서는 회담이 하루나 이틀 더 연장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