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G-8 외무장관들 ‘북핵 폐기와 납치문제 해결 협력해야’


미국과 일본 등 주요 8개국(G-8) 외무장관들은 북한에 대해, 핵 신고에서 더 나아가 핵 폐기와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에도 적극 협력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국무부는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해제가 공식화 되기까지 앞으로 45일 간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원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북한이 핵 신고서를 제출한 데 대해 일본 교토에서 열린 주요 8개국(G-8)외무장관 회의에 참가한 각국 외무장관들은 27일 성명을 통해 이를 환영했습니다.

G-8 외무장관들은 이날 고무라 마사히코 일본 외상이 발표한 의장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 신고서 제출은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대한 진전으로 환영한다"며, 북한이 앞으로 진행될 검증 작업에 적극 협력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성명은 이어 북한에 대해 "일본인 납치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해 행동에 나설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G-8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한 미국의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 핵 문제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라이스 장관은 북한의 핵 신고서 제출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중요한 첫 걸음"이라며 앞으로 검증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라이스 장관은 미국은 6자회담 참가국들과 협력해 앞으로 45일 간 북한 영변의 5 메가와트 원자로 등을 철저히 검증해 북한의 핵무기 숫자 등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라이스 장관은 또 일본인 납치 문제는 일본 뿐 아니라 미국에도 중요한 인권 문제라며, "북한이 신중하게 대응하는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본의 마치무라 노부타가 관방장관은 27일 북한이 핵 신고서를 제출함에 따라 일본도 6자회담 참가국의 일원으로 북한 핵에 대한 검증 작업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미국 국무부는 26일 북한 핵 문제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고 검증 문제를 설명했습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미국은 북한이 신고한 핵 시설 등에 대해 사전통보없이 접근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의 핵 시설에서 필요한 시료를 채취하는 것은 물론 핵 문서 내용을 검증하고 북한의 핵 과학자도 인터뷰 할 예정입니다.

미국 국무부의 톰 케이시 부대변인은 26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북한 간에 검증에 대한 원칙적인 합의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케이시 부대변인은 또 북한의 우라늄 농축과 핵 확산 문제가 6자회담 산하 비핵화실무회의에 설치될 '검증기구'에서 다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 백악관의 스티븐 해들리 국가안보보좌관은 26일 북한은 핵 신고서에서 과거의 핵 활동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해들리 보좌관은 이날 워싱턴에서 기자들에게 북한은 핵 신고서에서 '현재 어떠한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이나 핵 확산에도 관여하고 있지 않으며, 미래에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말했습니다.

해들리 보좌관은 이어 "북한이 신고서에서 밝힌 것은 지금까지 생산한 플루토늄의 양이며, 앞으로 미국이 할 일은 북한이 확보하고 있는 플루토늄의 정확한 양을 검증하는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