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아브카지아 분쟁의 평화적 해결 위해 그루지아 정부와 협력할 것’


미국은 그루지아내의 분리주의 분쟁의 평화적인 해결을 지지합니다. 그것은 미국이 최근 그루지아 아브카지아 지역의 이탈 움직임과 관련해 러시아가 취한 행동에 대해 우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러시아 정부는 그루지아 정부의 동의가 없더라도 기존의 평화유지 위임과 관계없이 이 지역에 병력을 추가 파견하겠다는 의도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같은 움직임은 아브카지아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훼손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 동안 이 지역에서는 긴장이 고조돼 왔습니다. 지난 4월, 러시아 전투기가 그루지아의 무인정찰기를 격추했습니다. 미국의 션 맥코맥 국무부 대변인은, 이런 사건은 긴장을 고조시키고, 코커사스 전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들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아브카지아 당국과의 관계를 강화하려는 러시아 정부의 결정도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이같은 움직임은 그루지아 주권에 대한 도전이라고 밝히고, 과연 러시아가 이 지역에서 평화 촉진자로서의 기능을 계속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아브카지아 주민들의 고립과 빈곤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에 대해 러시아와 견해를 같이하지만, 이것은 그루지아 정부와의 협조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미국은 러시아 정부가 난민과 유랑민들이 다시 아브카지아로 돌아올 수 있도록 그루지아 정부와 협력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루지아는 평화적 해결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아브카지아 지역에 대한 무인정찰기 비행을 중단하기로 동의했습니다.

그루지아의 미하일 사카스빌리 대통령도 아브카지아지역에 자치를 허용하고, 부통령직을 할애하며, 자유무역지대를 설치하고, 의회에 의석을 할애하는 내용의 새로운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는, 최근 프랑스의 르몽드 신문과의 회견에서 이 계획에 지지를 표시했지만, 사실상의 아브카지아 당국이 이 계획에 동의하고 그루지아와 직접협상에 나설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은 모든 당사자들이 영구적인 정치 해결을 달성하기 위해 진지한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여기에는 최근 그루지아 정부가 내놓은 평화 제의도 포합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