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어려움 겪는 미 공화당 현역 의원들의 선거자금 모금


미국의 공화당은 지난 2006년 중간선거때 민주당에게 패배해 연방의회 상.하 양원에서 다수당 지위를 내어준뒤 금년 2008년, 총선거에서 설욕을 다짐해왔지만 판세가 공화당에 대해 불리한 쪽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은 지금’오늘은 금년 총선거에서 입지가 갈수록 불리해지고 있는 공화당의 현역 의원들이 운영해온 정치활동위원회의 선거자금 모금상황에 관해 알아봅니다.

Q: 문철호 기자, 이번 미국 의회 총선거를 앞두고 상,하 양원에서 공화당 소속 의원들이 줄줄이 은퇴하거나 불출마를 선언해 공화당이 불리한 상황에 놓여있는데 이들 중진의원들이 운영해오던 선거자금 모금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소식이군요, 상황이 어떻습니까?

A: 공화당의 데니스 헤스테트 전 하원의장과 상원의 원로 존 워너 의원, 중진인 톰 데이비스 의원 등이 은퇴를 비롯해 상원과 하원에서 은퇴하거나 불출마 선언을 한 의원들이 서른 두 명에 달해 공화당은 이번 총선거에서 빼앗으려는 의석보다 빼앗길 위험이 큰 의석수가 더 많아져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그런데다가 이들 원로, 중진의원들이 운영해온 정치활동위원회, PAC을 통한 선거자금 모금이 형편없이 줄어들어 공화당 소속 현역의원들과 새로 도전하는 후보들이 돈줄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Q : 공화당 정치활동위원회, PAC을 운영해오던 원로, 중진 의원들이 자리를 내놓은 마당에 선거자금 모금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그 상황이 얼마나 어려운가요?

A : 지금으로선 공화당의 상황이 정말로 어렵게 돼 있습니다. 은퇴, 사임한 공화당 의원 서른 두 명 가운데 스물 여섯 명이 각각 운영해온 PAC을 보면 지난 번 선거때는 모두 합해서 1천7백만 달러를 모금했는데 이번 선거에서는 5백30만 달러에 불과해 3분의 2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트렌 롯 전 상원의원 등 전, 현직 공화당 의원 다섯 명이 운영하던 PAC을 폐쇄했고 피트 도메니치 의원 등 다른 의원들은 PAC의 활동을 대폭 축소시켰기 때문입니다.

Q: 그러면 공화당이 설욕하려는 민주당의 선거자금 모금 상황은 어떤가요?

A: 유 에스 에이 투데이 신문이 최근 보도한 걸 보면 공화당이 다수당이던 2005년, 2006년 선거기간에 공화당 PAC이 공화당의 의원후보들에게 4천1백90만 달러의 선거자금을 지원했던 것에 민주당 PAC의 전체 지원액은 그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선거에서는 민주당 하원선거운동위원회와 상원 선거 운동위원회의 모금 총액이 1억6천 30만 달러에 달해 공화당의 1억8백50만 달러를 훨씬 능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이번 대선 후보지명을 위해 민주당은 8월 하순,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전당대회를 열고 공화당은 9월초 미니어폴리스-세인트폴에서 전당대회를 여는데 전당대회 개최 모금에서도 민주당이 우세한가요?

A: 지금으로선 그렇지 않습니다. 민주당과 공화당의 전당대회 개최 모금 상황은 그 그림이 조금 다릅니다. 민주당 전국위원회는 덴버 전당대회 모금 목표를 4천60만 달러로 잡고 있는데 전당대회를 석 달 앞둔 현 시점에서 모금총액이 2천5백만 달러로 목표보다 1천5백만 달러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민주당전국위원회의 하워드 딘 위원장 등 당지도부는 4천60만 달러를 모금해야 하는데 오는 6월 16일까지 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할 겨우 비상 모금 프로그램 가동이냐 전당대회 규모 축소냐를 선택해야 하는 힘든 고비를 맞고 있다고 합니다.

Q: 민주당의 전당대회 개최 모금실적이 부진한 건 오바마 의원과 클린턴 의원의 후보지명 경쟁이 너무 오래 끌고 있기때문인가요?

A: 부분적으론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후보지명 경쟁에서 지금쯤 단일 후보의 대세가 판가름나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가 않기 때문에 전당대회 개최를 명분으로 하는 모금활동이 지장을 받고 있다고 일부 민주당 관측통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Q: 그러면 공화당의 전당대회 개최 모금은 민주당 상황보다 나은가요?

A: 그렇습니다. 공화당의 전당대회 개최 모금 목표액은 3천9백만 달러인데 쌍둥이 미니어폴리스 세인트폴 공화당위원회는 모금목표를 이보다 훨씬 많은 5천8백만 달러로 잡고 있습니다. 미니어폴리스 세인트폴 공화당위원회 대변인은 6월15일까지 목표액의 80 %가 모금될 것으로 관하고 있습니다. 미니어폴리스 세인트폴 공화당위원회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중 19개 기업이 이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이들 기업체들로부터 목표액의 절반을 모금하고 나머지 절반은 전국 공화당 지지자들로부터 모금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 진행이 순조롭다고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