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60주년맞는 베를린 공수작전 


6월은 연합국의 베를린 공수 작전이 개시된 지 60주기가 되는 달입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는 소비에트 연방의 베를린 봉쇄를 해제하기 위해 11개월 동안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연합국은 베를린 공수 작전을 통해 2백만명이 넘는 베를린 시민들을 위한 충분한 식량과 석탄, 다른 생필품들을 공수해 줌으로써 인도주의적 재앙 사태를 피하고, 연합군들의 폭격으로 거의 파괴된 도시의 희망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1945년 5월, 독일 나찌는 연합국에 조건 없이 항복했으며, 베를린은 파괴됐습니다. 승자인 미국과 영국, 소비에트 연방과 프랑스는 독일을 네 지역으로 갈랐습니다. 이들 국가들은 러시아 산하였던 베를린시 역시 4 구역으로 나눴습니다. 각 연합국은 베를린시의 해당 자치 지역에 대한 행정 책임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전쟁 이후 상황에서 이는 쉬운 임무가 아니었다고, '사탕 폭탄을 던진 이들(Candy Bomber)-베를린 공수작전과 미국의 훌륭한 시기의 숨겨진 이야기'의 저자인 안드레이 체르니 씨는 말했습니다.

체르니 씨는 베를린 시민들은 필수품이 거의 없이 살아가고 있었다며, 당시 식량 배급량은 기아를 면하기 위해 유엔이 필요하다고 밝힌 정도에 훨씬 못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체르니 씨는 베를린 가구의 4분의 1 정도만 사람이 살 수 있는 곳으로 보였다며 거리에는 으르렁거리는 여우 떼로 보이는 사람들이 가득했다고 말했습니다.

연합국은 식량과 석탄, 다른 생필품들을 트럭과 기차, 바지선 등을 통해 전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배고픔과 범죄는 흔했으며, 서방국들은 공산주의자들과의 이데올로기 투쟁에서 지는 듯 보였습니다.

1948년 6월25일, 소비에트 연방은 기술적인 어려움을 언급하며 서방국들이 베를린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도로와 철도, 강을 폐쇄했습니다. 안드레 체르니 씨는 연합국은 소비에트 연방과의 무력 충돌 가능성을 깨닫고 베를린 봉쇄에 대해 대응할 방법이 별로 없다는 것을 인지했다고 말했습니다.

체르니 씨는 베를린으로 소량의 식량을 비행기로 공수하자는 결정이 내려졌다며, 하지만 운행할 수 있는 비행기가 몇 대 없었고, 각각의 비행기는 통학 버스 크기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수개월 후 이 소량의 식량은 엄청난 분량으로 늘었습니다.

당시 베를린에 사는 12살 소년이었던 헬가 존슨 씨는 학교에서 갑자기 음식이 생겼다고 말했습니다. 존슨 씨는 그 음식들은 정말 맛있었으며, 갑자기 석탄이 생겨 집에 조금이나마 난방을 할 수 있게 돼 전에는 적이었던 이들에 대해 진정으로 감사한 마음이 넘쳐났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베를린 공수 작전을 담당했던 연합국 공군은 여전히 독일인들에 대해 쓰디쓴 분노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일 핼보센 공군 조정사는 처음으로 베를린 공항에서 선적물을 내리던 독일 노동자들을 만난 뒤 이 모든 감정이 바뀌었습니다.

핼보센 씨는 독일 노동자들은 주저하지 않고 비행기 조종석으로 올라와 감사하다며 손을 내밀었다고 말했습니다. 핼보센 씨는 그들은 밀가루와 자신들을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인양 보며 감사한 마음을 나타냈다고 말했습니다. 그같은 개인적인 소통으로 분노의 모든 감정이 사그라들었다고, 핼보센 씨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핼보센 씨의 마음을 진정으로 움직였던 것은 7월17일, 비행기 착륙과 선적물 하적을 보기 위해 비행장으로 왔던 독일 어린이들과의 대화였습니다. 다른 곳에서와 마찬가지로 독일 어린이들 중 그 어느 누구도 사탕이나 돈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핼보센 씨는 상기했습니다. 적극적인 어린이들 중 한 아이가 자신들은 배급분만으로도 살 수 있지만 자유를 잃으면 다시 찾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핼보센 씨는 이를 통역했던 어린이들에게 검 두 통을 주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핼보센 씨는 아이들이 서로 싸우지 않기를 바랬으며, 그들은 싸우지 않았다며, 검을 받지 못한 다른 아이들은 검을 싼 종이라도 원했으며 반조각을 갖고 있던 아이는 검을 싼 종이를 조심스럽게 찢어 검을 받지 못한 아이들에게 나눠줬다고 말했습니다. 핼보센 씨는 검을 싼 종이 조각을 받은 아이들은 코에 갖다 대고 검의 냄새를 반복해서 맡고는 눈이 휘둥그래졌다고 말했습니다. 핼보센 씨는 이런 아이들을 보면서 뭔가 더 해야 한다고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핼보센 씨는 다음 날 올 때 검과 사탕를 아이들을 위해 더 주기로 약속했습니다. 핼보센 씨와 그의 동료들은 매 일 검과 사탕를 손수건으로 싸 공중에서 떨어뜨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뒤따르는 아이들의 수는 늘었습니다. 이같은 행동은 법규를 거스르는 것이어서 헬보센 씨의 이런 활동이 알려진 뒤 그는 심각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곧 그는 사탕를 떨어뜨려도 좋다는 당국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이른바 '사탕 폭탄'에 대한 소문이 미국 측에까지 퍼지자 수천명의 미국 어린이들은 그들이 갖고 있던 사탕을 독일 어린이들에게 보내기 시작했으며 미국의 사탕 제조사들도 사탕을 기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연합국의 베를린 공수작전의 성공으로 소비에트 연방은 11개월 후인 1949년 5월, 베를린 봉쇄를 해제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노력의 성공은 식량이나 연료, 또 손수건으로 싼 18t 에 달하는 사탕 폭탄보다 더 큰 성과를 냈습니다. 당시 어린아이였을 때 이들로부터 초콜렛을 받았던 올 해 예순살의 한 독일 노인은 중요한 것은 미국인들이 우리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고 돌봐줬다는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