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세계 8번째로 평화롭지 않은 나라로 선정


북한이 세계에서 가장 평화롭지 않은 나라들 가운데 하나로 꼽혔습니다. 지난 해부터 국제평화지수를 발표하고 있는 독립적인 연구기관인 '경제평화연구소(The Institute for Economics and Peace)'는 지난 20일 발표한 2008년 보고서에서 북한을 조사대상 1백40개국 가운데 최하위권인 1백33위에 올렸는데요, 이연철 기자와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 이연철 기자, 먼저 국제평화지수가 무엇인지부터 소개해 주시죠?

이= 국제평화지수(Global Peace Index)란 어떤 나라나 지역이 얼마나 평화로운지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지수로, 독자적인 연구단체인 '경제평화연구소'가 영국의 국제 경쟁력 분석기관인 경제정보연구소와 함께 지난 해부터 발표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라 안팎의 평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폭력과 범죄, 군비지출과 전쟁 등 24개 지표를 기준으로 산정되는 국제평화지수는 발표에 앞서 전문가들의 철저한 검토 과정을 거칩니다. 국제평화지수는 호주의 자선사업가인 스티브 킬레리아 씨가 처음 구상했고,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 그리고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등 세계 저명인사들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북한은 지난 해에는 자료부족 등으로 대상에서 제외됐다가 올해 처음으로 조사대상 1백40개국 가운데 1백 33위에 올랐다지요. 북한이 이처럼 최하위권에 포함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무엇보다도 북한이 이웃나라들은 물론 세계의 많은 다른 나라들과 아주 긴장된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한 이유로 꼽혔습니다. 보고서는 북한의 한국과의 관계가 1953년 한국전쟁 휴전 이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적대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북한의 핵 계획도 평화의 중요한 걸림돌로 지적됐습니다. 보고서는 북한 핵 문제가1990년 대 초반에 처음 불거진 후 계속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면서, 특히, 2006년 7월과 10월의 미사일과 핵실험 이후 대부분의 나라들과의 관계가 악화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북한에서는 폭력범죄가 상당히 적고, 자살률도 낮으며, 폭력적인 시위가 발생할 가능성도 거의 없지만, 이는 당국의 강력한 통제 때문일 뿐이라면서, 사회안전과 보안을 위한 북한 정부의 강력한 조치들 대부분도 평화에 방해가 된다고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북한에서는 또 다른 나라 국민들에 대한 불신 수준이 아주 높고 수감자 비율도 1백40개 대상국 가운데 미국과 러시아에 이어 3번째로 높으며, 인권이 전혀 존중되지 않는다고 보고서는 비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북한은 국민총생산에서 군사비가 차지하는 비율과 군인과 예비군 수 등 9개 군사화 지수도 아주 높은 것으로 나타나, 북한이 세계에서 가장 군사화된 나라 가운데 하나라는 점을 확인시켰다고, 보고서는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반면 한국은 비교적 평화로운 나라 가운데 하나로 꼽혔죠?

이= 그렇습니다. 한국은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32위에 오르면서 평화 수준이 높은 나라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한국은 군사적 능력이나 정밀성, 폭력시위 발생 가능성 등에서는 비교적 불안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구 10만 명 당 국내 보안 당국자들의 숫자나 폭력범죄 수준, 잠재적 테러 행동, 국내외 조직적 분쟁으로 인한 사망자 비율 등에서 거의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이번 조사에서 미국에 대해서는 어떤 평가가 나왔습니까?

이= 네, 미국은 지난 해보다 한 단계 낮은 97위로

밀려났는데요, 그 이유는 높은 수준의 군사비 지출과 함께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등에의 파병 때문입니다. 아울러 국내적 요소에서도 조사대상국들 가운데 상대적으로 높은 수감자 비율과 자살률 등이 미국의 순위를 끌어내리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편, 올해 보고서에서는 아일랜드가 가장 평화로운 나라로 선정됐고,이라크는 가장 위험한 나라로 꼽혔습니다.

이밖에 유럽국가들은 대부분 가장 평화로운 나라 20위 안에 포함됐고,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5위, 그리고 중국은 67위에 올랐습니다.

진행자= 지금까지 이연철 기자와 함께 북한이 세계에서 가장 평화롭지 않은 나라 가운데 하나로 꼽힌 것과 관련한 소식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