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초점] 5-16-08


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원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사회)최 기자, 요즘 북한에서는 식량난이 심각해 길거리를 헤메는 꽃제비가 느는 등 어린 아이들이 고생을 하고 있다는 얘기를 전해 드렸는데요. 반가운 소식이 있군요. 한국이 북한의 어린 아이들을 돕기로 했다구요?

최)네, 한국 정부가 북한 어린 아이들을 돕기 위해 나섰습니다. 한국 정부는 15일 북한의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6세 미만 젖먹이와 어린아이들을 위해 1천4백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사회)어제 한국이 북한에 식량을 주고 싶어도 북측의 요청이 없어서 망설이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이번에 한국이 북한 어린이들을 돕는 것은 북측의 요청과는 상관없는 것인가요?

최)한국이 북한을 돕는 데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북한이 요청해서 한국이 직접 북한에 지원하는 방법이 있구요. 또 다른 것은 한국이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지원하는 방법인데요. 이번에는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을 돕기로 했습니다.

사회)좀더 구체적으로 한국이 북한 어린아이들을 어떻게 돕기로 했는지 좀 설명해주시죠?

최)한국은 유엔 산하기구인 세계보건기구(WHO)와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를 통해 북한 병원에 1천만 달러 상당의 의료시설과 약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6세 미만 어린아이들이 병에 걸리는 것을 막기 위해 4백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사회)한국이 이렇게 북한의 어린 아이들을 돕기로 한 것은 그만큼 북한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가 좋지 않다는 얘기도 되는데 어떻습니까?

사회)네, 북한은 지난 1995년부터 몇 년 간 ‘고난의 행군’을 겪으면서 갓난 아이와 6세 미만 어린아이 사망률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임산부와 아기를 낳다가 사망하는 산모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고난의 행군 뒤에도 배급이 제대로 안돼 6세 미만 어린아이 2백만 명과 산모 등 90만 명이 만성적인 영양실조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회)그런데 6세 미만 어린 아이들도 영양 실조를 겪고 있지만 그보다 나이가 많은 어린이들과 10대 청소년들의 상황도 좋지는 않은 것 같은데,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최)네, 좋은벗들은 한국의 대북 지원 단체인데요. 이 단체에 따르면 북한의 함경북도 청진, 함경남도 함흥, 황해남도 해주, 황해북도 사리원과 강원도 등지에서 꽃제비가 떼를 지어 돌아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평소 고아원과 애육원 같은 곳에 있었던 아이들인데요. 당국이 배급을 제대로 못하자 고아원을 나와 길거리에서 구걸을 하거나 식량을 훔쳐먹고 있다고 합니다. 또 식량이 부족하자 이에 비관한 어른들도 자살하는 사례도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회)꽃제비가 늘고 자살하는 어른이 자꾸 생겨난다니 이런 식으로 식량난이 장기화되면 북한의 가정이 점차 해체되는 것 아닌지 모르겠군요. 한국의 시민단체들이 북한에 식량을 보내주자고 호소했다구요?

최)네, 한국의 ‘기독교 사회책임’과 ‘나눔과 기쁨’등 5개 시민단체는 16일 식량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한 주민들을 돕자고 호소문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북한 주민들의 생명과 직결된 인도적 지원은 조건없이 해야 한다”며 정치적 문제를 떠나 북한주민들을 위해 식량을 지원하자고 말했습니다.

사회)북한 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6자회담이 6월 상반기에 열릴 것 같다구요? 당초 5월 말-6월 초 재개설이 나돌았는데, 일정이 조금씩 늦춰지는 것같군요?

최)한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숙 외교통상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은 16일 “현재 진행 중인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되면 6월 상반기 중 6자회담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이 핵 신고를 5월 말까지 할 것이라고 한국 정부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 외무부는 북한이 핵 신고를 ‘수일 내’ 할 것이라고 말해왔는데 일정이 조금씩 늦춰지는 분위기입니다.

사회)최 기자, 오늘은 주말을 앞둔 금요일인데 식량난과 핵 문제 같은 딱딱한 뉴스 말고 뭔가 눈길을 끄는 소식은 없을까요?

최)사회자는 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을 아십니까?

최)글쎄요, 미국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70년대까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었는데, 말레이시아에 있는 빌딩인가요?

최)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아랍에미리트연합 두바이에 있는 ‘버즈 두바이 빌딩’입니다. 이 빌딩은 160층에 높이 800미터로 대만의 101타워와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 타워보다 높습니다. 더욱 눈길을 끄는 것은 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을 한국의 기업들이 건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뉴스 초점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