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언론 ‘북한, 영변 원자로 가동 일지 제출 합의’


미국과 북한 간 싱가포르 회동 이후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북한 핵 신고 문제에 진전의 기미가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북한이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되면 24시간 안에 영변 원자로의 냉각탑을 파괴하고, 수천 건의 영변 원자로 가동 일지를 미국에 제공하기로 미-북 간에 잠정합의가 이뤄졌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의 핵 신고가 조만간 이뤄져, 6자회담이 이달 중에 재개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유미정 기자가 좀 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북한은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되면 24시간 안에 영변 핵 원자로의 냉각탑(Cooling tower)을 파괴하기로 미국 측과 합의했다고 ‘워싱턴포스트’ 신문이 2일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이름을 밝히지 않은 외교관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 국무부의 성 김 한국과장이 지난 달 핵 신고와 관련한 막바지 조율을 위해 평양을 방문했을 때 이같은 합의가 이뤄졌다고 전했습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미국 정부 관계자들은 북한이 핵 계획을 포기했다는 사실을 전세계에 알리기 위한 명백한(tangible) 시각적 증거로 불능화 대상인 영변 원자로의 냉각탑 파괴를 추진했습니다. 영변을 촬영한 대부분의 인공위성 사진들에서는 원자로의 냉각탑에서 증기가 분출되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으며, 이는 이 시설이 원자로임을 식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신문은 덧붙였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북한은 앞서 영변 핵 시설 불능화의 일환으로 원자로의 냉각탑을 파괴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으며, 지난 주 성 김 과장과의 협의에서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하는 즉시 이를 행동으로 옮길 것임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북한은 이밖에 1990년 이후의 영변 원자로 가동 기록 수천 건도 미국에 제공하기로 잠정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기록들은 영변 원자로의 일일 플루토늄 생산량을 보여주는 것으로, 미국은 이를 통해 북한이 지금까지 생산한 플루토늄의 총량을 파악할 수 있게됩니다. 미국은 또 영변 원자로에서 생산된 플루토늄의 양이 30 킬로그램이라는 북한 측의 주장도 검증할 수 있게 됩니다.

앞서 ‘워싱턴타임스’ 신문도 1일 북한이199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영변 원자로의 가동 기록을 미국 측에 제공하기로 잠정합의했다고 복수의 행정부와 의회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바 있습니다.

‘워싱턴타임스’는 이같은 합의가 지난 주 북한을 방문한 성 김 한국과장과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 간에 이뤄졌으며, 부시 행정부는 북한 외교관들이 상부와 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시간을 주기 위해서 발표를 미뤄왔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미국 백악관은 1일 북한의 핵 신고가 곧 이뤄질 것이라는 조짐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토니 프라토 백악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미 국무부가 6자회담의 틀 안에서 북한과 대화를 계속하고 있으며,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며, 인내를 갖고 북한의 정확하고 완전한 핵 신고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과 북한이 잠정합의한 핵 신고의 내용에는 핵탄두를 제외한 플루토늄 관련 항목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의 ‘연합뉴스’는 2일 한국 정부 고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미국과 북한은 핵 신고서에 북한이 추출한 플루토늄의 총량과 영변 원자로 가동일지를 비롯한 핵 관련 자료 등을 포함하되 핵탄두 관련 내용은 제외하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핵 신고서에는 핵 물질과 핵 시설, 그리고 핵탄두가 됐든 폭발장치가 됐든 모든 것을 담아야 한다는 것이 미국의 요구였으나 일단 핵탄두는 현 단계에서 신고서에 담기에 이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그러나 “최근의 핵과학 기술을 생각할 때 핵 시설 가동일자나 시료 등이 있으면 어느 정도의 플루토늄을 추출했는지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연합뉴스는 전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은 플루토늄 항목을 주로 논의한 북한과의 합의 내용을 수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미-북 양측이 이 합의 내용을 토대로 핵 신고서의 내용을 마련하면 북한이 1~2주 내에 핵 신고서를 중국에 제출하고, 절차를 밟아 5월 하순 이전에 6자회담이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유미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