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플라스틱 제품의 ‘비스페놀 에이’…장기간 섭취하면 암유발 가능 논란


각종 플라스틱 제품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인 비스페놀 에이가 장기간에 걸쳐 섭취하면 여러 가지 암을 유발할 수 있고 어린이의 두뇌발달 등에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조사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미국 연방정부의 식품과 의약품 안전을 관장하는 식품의약청, FDA는 불과 한 달전에 비스페놀 에이에 관한 의원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 비스페놀 에이가 안전하다고 확인했었습니다. 비스페놀 에이의 안전문제를 놓고 미 연방정부의 다른 두 기관이 상반된 평가를 하고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확산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지금’, 오늘은 플라스틱 제품에 사용되는 비스페놀 에이의 안전문제 연구에 관해 알아봅니다.

Q: 문철호 기자... 플라스틱을 만드는데 쓰이는 비스페놀 에이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연구 보고서가 나와 이 물질에 대한 논란이 또 다시 일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비스페놀 에이가 어떤 물질인가요?

A : 비스페놀 에이는 러시아 과학자 디아닌이 1891년에 처음으로 만들어낸 합성 화학물질인데 약칭 BPA로 불립니다. BPA는 플라스틱 제품을 투명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원료로 그리고 음식을 담는 플라스틱 용기와 각종 통조림의 내면 부식을 막는 코팅재료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이 BPA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처럼 작용해 태아의 이상발달을 초래하고 여러 가지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많은 과학자들이 의심하는 가운데 BPA의 사람에 대한 안전성에 관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Q: 그런데 BPA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새로운 연구 보고서가 나왔다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A : 비스페놀 A의 안전성에 관한 새로운 연구 결과는 미국 국립보건연구원, NIH 산하 독극물연구소, NTP 소속 과학자들이 5백마리에 달하는 실험용 동물을 통한 연구검토한 BPA가 어린이의 뇌발달과 생식기관에 해로울 수 있어 태아와 아기, 어린이들에게 ‘얼마간 우려된다’는 결론이 내려졌다고 밝혔습니다. NTP 과학자들은 위험수준을 다섯 단계 측정방법에서 ‘ 심각하게 우려된다’는 제일 높은 수준과 제일 낮은 수준인 ‘ 무시할 정도의 우려’ 가운데 중간인 ‘ 얼마간 우려된다’로 평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Q: BPA의 안전성에 관한 연구 보고는 이번이 처음 나온건가요?

A : 미 연방정부 기관의 BPA 안전성에 관한 공식 연구 보고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BPA의 안전성에 관한 정부와 학계의 수 백건에 달하는 연구 보고들은 BPA가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하는데 미국의 식품과 의약품 안전을 관장하는 식품의약청, FDA는 그런 보고들은 모두 무시해버린채 화학공업계의 재정지원으로 실시된 단 두 가지의 연구 보고만을 근거로 BPA가 안전하다고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FDA의 이 같은 판단은 업계에 유리하도록 치우치는 것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Q: BPA는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데 어느 정도 사용됩니까?

A : BPA는 플라스틱 제품 거의 모두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BPA는 아기용 플라스틱 젓병에서부터 식품용기, 물병, CD에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특히 투명 플라스틱 제품과 플라스틱의 코팅에 많이 사용되는데 그런 플라스틱 제품이 산성 또는 고온의 액체에 접촉되면 BPA가 적은 양이지만 녹아나올 수 있기 때문에 사람에게 오염된다는 것이 소비자 단체들과 많은 과학자들의 지적입니다.

Q: 그러면 FDA는 국립보건연구원 산하, 독극물연구소 과학자들의 그런 보고가 나왔는데도 여전히 BPA가 안전하다고 말하는건가요?

A : 그렇습니다. FDA는 아직까진 미량의 BPA에 노출되는 것은 안전하다는 화학공업계의 주장을 그대로 인정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국의 식품과 의약품 안전관리를 책임지는 식품의약청, FDA가 미국 연방정부 보건연구기관중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국립보건연구원 산하 기관이 내놓은 보고를 그냥 무시해버릴 수는 없을 것이라고 소비자 단체 등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BPA의 암 유발 위험성도 함께 지적하고 있습니다.

Q: FDA는 아직 인정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BPA가 그런 위험물질일 수 있다는 연구 보고가 나온 이상 소비자 단체 등이 그냥 있을 것 같지 않은데요?

A : 네, 그렇습니다. 그럴뿐만 아니라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 위원장인 민주당 소속, 존 딩겔 의원 등이 이미 지난 1월에 서른 여덟 명의 과학자들의 지적에 따라 FDA에게 문의한 적이 있기 때문에 BPA 안전 문제는 소비자 단체, 학계 그리고 궁극적으론 의회에서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캐나다에서는 정부가 BPA를 위험물질에 포함시키는 방침을 정했고 그에 따라 캐나다에 진출해 있는 대형 소매업체, 월마트는 BPA가 사용된 아기용 플라스틱 젓병을 내년부터 판매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문철호 기자 수고하셨습니다.. 미국은 지금 여기서 마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