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FAO ‘북한, 조류독감 예방 프로그램 철저 운영’


한국의 전라북도에서 지난 3일 발생한 조류독감이 인접 지역으로 계속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 당국은 오는 26일부터 한국산 닭과 계란 등의 개성공단 반입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 FAO와 세계보건기구, WHO는 북한에 조류독감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주의를 기울일 것을 강조했습니다. 서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 FAO는 한국에서 발생한 조류독감 확산 우려와 관련, 세계보건기구, WHO와 북한 보건성, 농업성 수의 당국과 공동으로 조류독감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소리' 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한에는 조류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이미 있다며, 예방 뿐 아니라 발생 직후 즉각적인 대응을 도와주기 위한 프로그램도 계획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도미니크 소장은 지난 해 조류독감 예방 프로그램을 위해 FAO 본부 직원들을 북한에 파견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조류독감은 닭과 오리 등 가금류에 감염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사람도 감염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AO는 지난 2006년 1월부터 지난 해 4월까지 미화 19만3천1백50 달러의 예산을 들여 조류독감 발생 예방과 긴급대응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FAO는 노르웨이가 기금을 지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북한 농업성 수의 당국의 조류독감 관련 실험실 운영과 기술 보조, 발생을 감시하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대응체계 수립 등을 지원했었습니다.

FAO는 지난 2005년에도 호주가 지원한 기금으로 북한 농업성 직원들에 대한 조류독감 전염병 예방을 위한 연수 등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지난 3일 한국의 전라북도 김제에서 처음 발생한 조류독감은 충청남도 연산과 전라북도 익산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한국 당국은 현재까지 닭 5백32만 마리를 살처분하는 등 수백억원 규모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FAO 측은 조류독감 발생시 인접국으로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국이 빨리 대응하는 것이라며, 한국 당국이 적절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도미니크 FAO 동물검역소장은 한국 당국은 이미 5백만 마리가 넘는 가금류를 살처분하는 등 초기 대응을 잘 했다면서도, 인접국 확산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지만 가능성은 언제나 있기 때문에 북한은 지속적으로 조심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당국은 22일 오는 26일부터 한국산 닭과 계란 등의 개성공단 반입을 금지한다고 서면 통보했었습니다. 한국 통일부에 따르면 개성공단 직원들의 식재료로 매달 한국산 생 닭 8.5 t과 계란 12만7천개가 반입되고 있습니다.

도미니크 FAO 동물검역소장은 인접국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가금류 유입을 막아야 한다며, 북한이 한국산 닭과 계란 반입을 금지한 것은 매우 정상적이고 적절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에서는 지난 2005년 2월 평양 하당 닭공장 등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해 닭 21만여 마리를 살처분하는 등 큰 피해를 입은 바 있습니다.

북한 당국은 이후 중국이나 한국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하면 중앙위생방역소를 통해 국경지역 초소에 이동하는 조류를 집중 감시하게 하고, 이상 징후를 즉각 보고하게 하는 등 철저한 대응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