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무슬림 자녀들, 학교대신 자택학습 선호


미국내 무슬림 이민자 가정들 가운데 많은 수가 자녀들을 공립학교에 보내는 대신 홈 스쿨링이라 불리는 자택학습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은 지금’, 오늘은 미국내 무슬림 이민 자녀들의 자택학습 경향에 관해 알아봅니다.

문) 문철호 기자, 미국의 많은 무슬림 이민자 가정들이 자녀들의 자택학습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답) 네, 미국의 무슬림 이민자 가정들의 자택학습에 관한 소식은 최근 뉴욕 타임스 신문의 상세한 보도로 알려졌습니다. 뉴욕 타임스 신문은 캘리포니아주의 무슬림 이민자들이 많이 모여 사는 로디시의 경우를 집중 추적취재해 미국 무슬림 이민자 가정들의 자택학습 추세를 추정보도했습니다. 로디시의 무슬림 인구는 약2천5백 명이고 그중 약 80 퍼센트가 파키스탄 출신인데 로디시의 파키스탄계와 동남아계 고등학생 연령의 여자 아이들 가운데 약 40 퍼센트가 자택학습을 하고 있다고 뉴욕 타임스 보도는 전하고 있습니다.

문) 로디시의 무슬림 이민가정 여자 아이들과 남자 아이들의 자택학습 경향에 차이가 많은가요?

답) 네, 그렇습니다. 로디시 학군에 등록돼 있는 고등학생 연령의 무슬림 여자 아이들 90여 명 가운데 자택학습을 하는 경우가 서른 여덟 명으로 42 퍼센트인데 비해 무슬림 남자 아이들 107명 가운데 자택학습을 하는 경우는 일곱 명으로 6.5 퍼센트에 불과해 남녀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문) 무슬림 이민자 자녀들의 자택학습은 부모의 선택에 따른 것일텐데 그 이유는 무언가요?

답) 뉴욕 타임스의 보도에 따르면 무슬림 이민자들은 미국의 공립학교 교육이 그들의 종교나 문화에 상충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자녀들의 자택학습을 택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된다는 것입니다. 미국 무슬림 이민 자녀들뿐만 아니라 전체 자녀들의 자택학습 현황은 1백만 명에서 2백 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막연히 파악되는 실정인데요 일부 무슬림 이민 부모들은 미국의 공립학교들을 마약 등 사회악의 온상인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자택학습을 통해 자녀들이 더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에서 자녀들의 자택학습을 택한다고 합니다.

문) 무슬림 여자 아이들과 남자 아이들의 자택학습 비율 차이가 큰 것은 왜 그런겁니까?

답) 캘리포니아주 로디시 무슬림 이민자들을 포함한 미 전국 무슬림 부모들은 대부분 그들 고유문화의 유지를 원하고 자녀들이 미국화 되는 것을 원치않기 때문에 자녀들의 자택학습을 선택하는게 일반적인 경향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특히 사춘기에 들어선 10대의 딸들이 옷입음새며 말투 등 무슬림 부모들이 퇴폐적인 것으로 보는 미국적인 경향에 물들지 않도록 떼어놓기 위해 딸들의 자택학습을 선택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무슬림 여자 아이들의 자택학습이 남자 아이들에 비해 훨씬 많다고 뉴욕 타임스 보도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

문) 무슬림 이민자 딸들의 자택학습 교과과정은 어떻게 돼 있는지 궁금하군요?

답) 교과과정은 대체로 일반 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을 따르면서 집안 일 돕기 겸 학습이라고 할수 있는데 학습과 함께 수시로 음식만들기와 기도, 이슬람 경전, 코란 읽기 등과 함께 혼합돼 있다고 합니다. 캘리포니아주 로디시 무슬림 이민자들의 경우 10년전까지만 해도 사춘기에 들어선 딸들을 본국에 돌려보내 아예 미국의 상황으로부터 격리시켰는데 지금은 고향에서 대려온 사촌과 조기결혼을 시키기도 한다는 겁니다.

문) 무슬림 이민자 부모들이 자녀들의 자택학습을 선택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학교에서 무슬림 옷차림 때문에 놀림당하는 것을 피한다든지?

답) 그런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캘리포니아주 로디시 무슬림 이민자들의 경우 이곳의 한 무슬림 남자가 지난 해에 테러리즘 관련 혐의 재판에서 유죄와 24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아 복역하게 됐는데 그 과정에서 이 곳의 무슬림 이민자 사회가 전국적으로 노출되는 바람에 자녀들이 학교에서 테러리스트로 손가락질 당하는 것을 참지못하는 일부 무슬림 부모들이 자녀들을 아예 학교에 보내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문) 그러면 무슬림 이민자 사회에서 자택학습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찬성하는 편인가요?

답) 그렇지 않습니다. 무슬림 이민자 사회에서 자녀들의 자택학습 문제는 상당한 쟁점입니다. 자택학습에 반대하는 무슬림들은 자녀들이 미국의 학교체제 안에서 교육을 받도록 함으로써 더 잘 성장할 수 있고 차별적인 분위기 속에서 무슬림 자녀들이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