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힐 차관보, ‘핵 신고 문제, 미-북 여전히 견해차’


북 핵 6자회담의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는 앞으로 며칠이 북 핵 협상에 진전을 이루는 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힐 차관보의 이같은 발언은 지난 8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미-북 양자회동에 대해 북한 측은 핵 신고와 미국의 정치적 보상 문제에 합의를 이뤘다고 발표한 반면, 미국 측은 양측 간에 아직도 견해차가 존재한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유미정 기자가 좀 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장기간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북 핵 6자회담에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8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미-북 6자회담 수석대표 간 회담의 결과를 놓고 북한이 환영의 반응을 보인 반면, 미국은 아직까지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중국의 베이징을 방문하고 워싱턴으로 돌아온 9일, 공항에서 기자들에게 미국과 북한 양측은 북 핵 협상의 교착상태를 해결하는 방법에서 여전히 견해차를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먼저 “양측은 이번 싱가포르 회담에서 어려운 문제들을 일부 다룰 수 있었으며, 이런 점에서 이번 회담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힐 차관보는

“모든 것에 합의를 이루기 전까지는 어떤 것도 합의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핵 신고의 모든 요소들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북 핵 협상 교착상태의 핵심 원인인 북한의 핵 신고 문제에서 북한 측과 완전한 합의를 이루지는 못했음을 내비쳤습니다.

하지만 힐 차관보는 구체적으로 양측이 이견을 보이고 있는 사안이 어떤 것인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힐 차관보는 이어 앞으로 며칠이 북 핵 협상의 진전을 이루는 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우리는 협상을 진전시킬 방법을 갖고 있지만, 과연 진전을 이룰 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떠한 방법으로 이룰 것인지는 앞으로 며칠 사이에 일이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이보다 앞서 8일 싱가포르에서 김계관 부상을 만나 핵 신고 문제 등을 논의한 데 이어, 9일에는 중국 베이징에서 러시아를 제외한 6자회담 당사국 수석대표들을 만나 회담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북한은 9일 외무성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열린 미국과의 양자회담에서 핵 신고와 미국의 정치적 보상 문제에 관해 양측이 합의를 이뤘다고 발표했습니다.

반면 미국은 여전히 북한이 이행해야 할 부분이 남아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의 션 맥코맥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양측의 견해 일치가 이룩됐다’는 북한의 발표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싱가포르 회담에서 진전이 있었지만, 아직 이행돼야 할 부분이 남아 있다”고 답했습니다.

맥코맥 대변인은 이어 “북한이 자기의 의무를 이행하면, 미국도 의무를 이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6자회담의 의장국인 중국은 10일 미-북 간 싱가포르 양자회담의 결과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장위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북한이 9일 우다웨이 부부장에게 전한 회담 결과를 통해 양측이 핵 신고 관련 문제에 대한 공통인식을 도출해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중국은 이 성과들이 6자회담의 진일보한 발전을 이뤄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외교부 보도자료를 인용해 6자회담 당사국들이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단계로 대화를 진전시키는 데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차기 6자회담 재개 일정과 관련해 한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0일 “재개 시기는 아직 불투명하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힐 차관보는 10일 오전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비공개로 싱가포르 미-북 양자회담의 결과를 보고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