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메리칸 클래스룸] 미국의 4학기 제도 – 이원진 씨 / 대학탐방 – UC 버클리


미국 교육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아메리칸 클래스룸 이시간에는 먼저 미국의 교육 전문가로부터 특정 분야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 다음 대학 탐방 UC버클리 편 보내드립니다.

미국의 학기는 한국과 같은 일부 나라와는 다르게 여러 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같은 제도가 학생들의 공부에 주는 영향은 무엇인지 오늘도 곽현기자가 교육 상담 전문가인 이원진 씨를 인터뷰 했습니다.

오디오 듣기를 클릭하세요

이원진 씨가 제공하는 미국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

조; 대학탐방입니다. 샌프란시스코 근교 버클리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는,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 기구인 UC, 즉 University of California 씨스템중 가장 먼저 설립된 학교이자 이 시스템의 본부가 되는 학교입니다. 노시창 기자와 함께 이 학교에 대해 알아봅니다. UC 버클리는, 미국에서 가장 우수한 주립대학 그룹에 속한 학교 아닙니까?

노; 그렇습니다. 미국의 여러 대학 안내서들은, 한결같이 이 학교를 대단히 우수한 공립 종합 대학의 하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유명 대학 평가에서 이 학교는 전국 규모의 종합대학 카테고리에서 보통 20위권 이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대학교가 4천개가 넘는다는 것을 감안하면 20위권은 최상급 교육 기관으로 꼽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스크 대학 안내서는 이 학교의 학문적 우수성을 5점 만점을 주고 있습니다. 분야별로는 특히 엔지니어링, 건축등이 전국 최상급으로 평가되며 사회학, 정치학, 수학, 물리학, 화학, 분자생물학, 역사, 영어, 경영, 등도 소문난 우수 분야의 일부로 꼽힙니다.

조; 이처럼 유명한 학교는 경쟁률도 심하고 들어가서도 공부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노; 그렇습니다. 경쟁률은 약 3대 1 정도입니다. 3대 1이니까 별로 심하지 않은 것 같지만 워낙 우수한 학생들만이 지원을 하기 때문에 선발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 대부분 학생들이 고등학교 시절 반에서 1등을 한 사람들이어서 이 학교에 들어와서도 성적순위가 내려가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는 분위기입니다.

조; 학교의 구성과 규모는 어떻습니까?

노; 이 대학은, 문리대, 공대, 화학대, 환경 디자인대, 자연자원대, 경영대, 언론대, 행정대, 사범대, 도서관대, 보건대, 사회복지대, 법대, 안과대등으로 그 기구를 나누고 있습니다. 현재 약 3만 1천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많은 역점을 기울이는 학교이기 때문에 자연히 유명 연구소도 많습니다. 지진 공학 연구소, Bodega해양 연구소, 식물원, 우주 과학 연구소, 농업 실험장, 교통 연구소, 암 연구소, 경영학 연구소등은 모두 전국적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는 기관들입니다. 이처럼 연구에 중점을 둔 학교여서 노벨상 수상 교수가 11명이나 나왔습니다.

조; 전통적으로 UC 버클리 학생들은 대단히 진보적인 것으로 소문나 있지 않습니까?

노; 그렇습니다. 실제로 학생들이 만드는 신문이나 방송의 내용이 대단히 진보적인데다가, 자주 벌어지는 교내 시위라든가 각종 단체의 활동등은 그러한 색채를 강하게 풍기고 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위한 이 학교의 기념비적 투쟁이라든가, 전국에서 가장 격렬하게 벌어졌던 월남전 반대 데모등 학생 운동의 전통은 여전합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와서는 그러한 전통은 약간 기세가 꺾인 분위기입니다.

조; UC 버클리는 전국의 유명 종합대학으로는 드물게 소수민족 학생수가 백인수를 앞지른 학교이기도 한데요, 인종적 구성이 어떻게 돼 있습니까?

노; 현재 3만여명의 학생중 소수민족 비율은 55%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동양인 학생들이 45%나 되고 있습니다. 이중에는 한국계 학생이 대거 진학하고 있음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런데, 아프리카계는 4%밖에 안되고 히스패닉은 9%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소수민족 학생이 과반수를 넘는다는 것은 동양계 학생이 많은데서 온 결과입니다.

조; 이 학교가 있는 버클리라는 도시는 어떤 곳입니까?

노; 버클리는 시는 작은 대학도시입니다. 그러나 이곳에는, 대형 서점, 레코드 가게, 다양한 상품을 파는 길거리의 가판대,많은 음식점등이 있어, 이 지역 주민은 물론 많은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 도시가 너무 단조롭다고 느끼는 학생들은, 시간이 나면, 쉽게,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샌프란시스코로 나갈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곳 전철인 BART를 이용해 30분만에 샌프란시스코에 도달할수 있습니다. 또,자동차를 가진 학생이면 Napa Valley, Monterey and Carmel, 요세미테 국립 공원, 타호 호 유원지등 불과 한두시간 거리에 있는 여러 명승지로 나갈수도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