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미국 도시 수돗물, 약물 잔류 성분으로 오염


미국 도시들에서 식수로 공급되는 수돗물이 온갖 종류의 약품 잔류성분으로 오염돼 있다는 연구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미국 뉴스매체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수돗물이 각종 약물의 잔류성분으로 오염돼 있다는 사실은 AP 통신의 단독 추적기사로 보도돼 그런 사실 자체가 충격적이지만 대부분의 상수도 당국이 약물 성분오염 여부를 정기적으로 검사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약물 성분으로 오염된 수돗물이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더 큰 충격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지금’, 오늘은 미국 도시 수돗물의 약물 잔류성분 오염 실태에 관해 알아봅니다.

Q: 문철호 기자...미국 대부분의 도시들에서 공급되는 수돗물이 각종 약물의 잔류성분으로 오염돼 있다는 AP 통신 단독기사가 미국의 전 매체들에 의해 일제히 전해졌는데 어떤 약물 성분들이 얼마나 오염돼 있다는 건가요?

A: 미국의 수돗물에 오염된 약물성분들은 소염제 두 가지, 항생제 두 가지, 협심증 치료제, 살균제 각각 한 가지 등 흔히 사용되는 여섯 가지 약물들이 가장 많고 신경안정제, 진통제, 항경련제와 심지어 성홀몬제 등 미 전국적으로 수 십 가지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같은 약물들의 잔류성분 오염수준은 해당 약물 1회 사용량의 몇 ppb 내지 몇 ppt 정도로 아주 극소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해서 10억분의 1 내지 1조분의 1 정도로 극미량이라는 것입니다.

Q: AP통신은 수돗물의 약물 잔류성분 오염실태를 어떻게 밝혀냈다는 겁니까?

A: AP통신은 전국 특별 취재팀이 50개주의 50개 대도시들과 군소 도시들과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수 백건에 달하는 과학연구 보고서들과 연방기관 식수분석자료, 환경연구소와 식수, 폐수 처리시설 방문확인 그리고 학자들과 과학전문가 식수공급 기관 관계자 등 230 여명과의 인터뷰 등 5개월에 걸친 심층추적 취재를 통해 수돗물의 약물 잔류성분 오염실태를 밝혀냈다고 합니다.

Q: 수돗물의 약물 잔류성분 오염 정도는 아무래도 인구가 밀집된 도시지역들에서 더 심할 것 같은데 도시들의 사례는 어떻게 나와있나요?

A: AP팀은 미 전국 28개 도시지역 가운데 24개 도시지역의 식수가 카페인과 함께 각종 약물 잔류성분들로 오염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곳 수도 워싱턴 도시지역의 경우 워싱턴 디,씨.에서 그릭고 인접한 알링턴 카운티, 패어펙스 카운티, 폴스 처치 등 1백만 명 이상의 지역 주민들에게 공급되는 수돗물이 미량이지만 각종 약물의 잔류성분으로 오염된 것이 확인됐다고 AP 보도는 전하고 있습니다.

Q: 그러면 수돗물이 그런 약물들의 잔류성분으로 오염되는 경로는 어떻게 밝혀졌습니까?

A: 약물 잔류성분 오염 경로는 아주 상식적으로 알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약을 복용하면 주성분이 모두 완전히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미량이지만 잔류성분이 대부분 배설되면서 수세식 화장실 물을 통해 빠져 나가게 되는데 이 폐수가 식수 공급원인 강과 호수 등에 흘러들어감으로써 수돗물이 오염된다는 것입니다.

Q: 상수도 공급원이 그런 약물 잔류성분으로 오염된다고 하면 그걸 제거하면 될텐데 그렇지가 않다는 건가요?

A: 그렇습니다. 폐수 정화처리와 식수처리 과정에서 염소를 사용해 광범위한 종류의 세균을 죽이고 일부 화학성분들이 분해되기는 해도 이 방법으론 약물 잔류성분들이 분해될 수 없다고 합니다. 어떤 연구들에 따르면 오존으로 처리하는 것과 역삼투, 영어로 리버스 오스모시스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당장 인체 건강에 해롭다는 증거도 없고 오염이 극히 미세한 약물 잔류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엄청난 비용이 드는 그런 방법을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이 상수도 관리당국의 실정이라는 것입니다.

Q: 그렇지만 아무리 미량이라 해도 약물 잔류성분으로 오염된 수돗물을 오랜 기간 계속해서 먹게 되면 영향을 받게 될 것 같은데요?

A: 그렇습니다. 약물의 잔류성분들로 오염된 수돗물을 오랫 동안 계속해서 마시고 먹는데 따른 인체건강에 대한 영향은 연구조사된 것이 없는 실정이지만 일부 과학자들은 영향이 있다고 하더라도 미세할 것으로 보는가 하면 어떤 과학자들은

지금은 약물 성분 오염정도가 ppb, ppt 수준으로 극히 낮은 상태이긴 하지만 약품 성분에 따라 면역반응이 나빠지거나 사춘기의 성장 호르몬 생성이 교란당할 수도 있음을 지적과 함께 새로운 오염성분들이라는 관점에서 우려된다고 말합니다.

Q: 그리고 보면 수돗물의 약물 잔류성분 오염은 미국에서만 일어나는 건 아닐 것 같은데 다른 나라들의 경우는 어떤가요.

A: AP 통신 보도는 전세계적으로 호수, 강물, 저수지, 하천 등에서 1백 가지 이상의 약물 잔류성분들이 검출됐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아시아, 호주, 캐나다, 유럽 그리고 심지어는 스위스의 호수들과 북해에서도 약물 잔류성분 오염이 확인됐다는 것입니다. 일본의 경우 일곱 개 지역의 식수에서 처방약 성분들이 검출됨에 따라 이같은 오염이 인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밝혀내는 연구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지난 해 12월에 제기된 바 있다고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