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메리칸 클래스룸] 미국 공립학교의 학군은 어떻게 나눠지나? – 이원진 씨 / 대학탐방 – 미시간 대학


미국 미국속으로 이번에는 미국 교육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아메리칸 클래스룸 순서입니다. 교육 전문가로부터 미국 교육의 특정 분야에 관한 내용을 알아본 후에 대학 탐방 오늘은 미시간 대학교 편입니다.

오디오 듣기를 클릭하세요

이원진 씨가 제공하는 미국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미국의 공립학교는 학군에 따라 학생들을 보내도록 규정돼 있는데요? 그렇다면 미국의 학군은 어떻게 정해질까요? 페어팩스 고등학교 카운슬러 즉 지도교사인 이원진 베스트 아카데미 원장으로부터 들어보겠습니다.

****

조; 대학탐방 시간입니다. 오늘은 미국 미시간주 앤 아버에 있는 미시간 대학교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이 학교가 있는 미시간 주란 어떤 곳입니까?

노; 위치로는 5대호중 하나인 미시간 호를 끼고 있고 북쪽으로는 카나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좀 추운 고장입니다. 주의 크기는 한반도 보다 약간 더 크다고 보면 되겠고요, 인구는 약 천만명입니다. 넓은 땅은 물론 농장과 목장, 임야등으로 돼 있지만, 한때 세계 최대의 자동차 생산지로 유명한 디트로이트가 바로 이곳에 있습니다.

조; 미시간 대학교는 앤아버 캠퍼스에 약 3만 5천명의 학생이 있고Flint와 Dearborn의 분교 까지 합하면 학생 4만3,000여명과 교직원이 만 6천명이나 되는 큰 대학 아닙니까? 그런데 종종 미시간 대학교 하면 랜싱에 있는 학교와 이 학교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차이를 먼저 소개하는 것이 어떨까요?

노; 둘다 미시간주의 공립대학입니다. 지금 소개해 드리는 앤 아버 캠퍼스는 University of Michigan, 현재 미시간 주 내의 가장 오래된 대학이자 "미시간 대학 시스템"의 본교격입니다. 주의 수도인 이스트 랜싱에는 미시간 주립대학교 즉 Michigan State University가 있는데, 같은 주립대학이기는 하지만 별도의 조직입니다.

조; 미시간 대학교는 공립댁교 중에서는 매우 좋은 평을 듣는 학교로 소문나 있지 않습니까?

노; 그렇습니다. 예를들면 Fisk 대학 안내서는 교육의 우수성에서 5점 만점을 주고 있는 학교입니다. 중서부 빅 10중에서는 일리노이 대학교와 함께 가장 좋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2007년 '유에스 뉴스 &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의 대학평가에서는 학부 과정 우수성을 전국의 공립 대학 중에서는 2위, 공 사립을 다 합쳐서는 전국 24위로 평가한바 있습니다.

조; 단과대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우수 분야는 어떤 것들인지 소개해 주시죠.

노; 가장 규모가 큰 문학 과학 예술대를 포함해 건축 및 도시 기획대, 미술 디자인 대, 경영대, 공대, 사범대, 그리고 의대를 포함한 여러 의료 관련 대학등19개가 있고 전공은 600 여 개에 달합니다. 그중에서도 의예과, 공학, 경영학, 미술과 디자인, 건축, 음악, 영화 텔레비전, 언론학, 등은 특히 소문난 분야들입니다.

미시간 대학교는 교내에 미국 공영 방송인PBS의 이 지방 라디오 방송과 공영 텔레비전 텔레비전 방송 UNTV를 운영하고 있어, 학생의 교육과 실습은 물론 지역 방송문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미시간 대학교의 어문학 교육은 다른 대학에서 쉽게 접할수 없는 여러 언어, 예를들면 아랍어, 아르메니아어, 페르시아어, 터키어, 이슬람 학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조; 공대의 한 실험실에서 화성 표면의 연구실 모형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미시간 대학교는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이 연구비를 쓰는 대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시간 대학 부속 병원은 미국에서 가장 평판 좋은 대학 병원의 하나 아닙니까?

노; 그렇습니다. 소아과 병동의 한 간호사는 미시간 대학병원이 치료와 실습등에서 환자와 가족을 최대한 잘 돌보기 위해 엄격한 규율이 요구된다고 말합니다.

노; 수많은 의학과 건강관련 연구소와 센터들을 갖고 있습니다.

조; 미시간 대학교는 학생구성이 매우 다양하다고 평하는 안내서들도 있는데요, 어떻습니까?

노; 미시간 대학교에는 미국 50 개 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100 여 개 국가에서 온 학생들이 많습니다. 또 이 학교에는 비교적 소수민족 학생이 많다고 할수 있습니다. 학부생 중 25%가 흑인, 히스패닉, 동양인등 소수민족 학생들입니다.

또 미시간 대학은 세계에서 동창생 많기로도 유명한 학교입니다. 현제 살아있는 동창생이 40만명이라고 하는데 이는 세계 최대 규모라는 것입니다.

조; 미시간 대학은, 공립학교임에도 불구하고 등록금이 비싸기로 유명한데요, 어느 정도인가요?

노; 미시간 주 외 출신학생에 대한 등록금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비쌉니다. 2007-2008학년도 신입생 수업료와 기숙사비등을 다 합치면 미시간 주민 학생들은 2만 1,600여달라, 외지인은 4만 2천달라입니다. 같은 중서부의 빅 10 학교중 교육비 싸기로 소문난 아이오와 대학의 만 3천 500여 달라인데 비하면 엄청난 차이입니다. 대학원은 주민이 3만 천달라 이상, 외지인이 4만 7천여 달라로 사립대학 수준입니다.

조; 미시간 대학은 1999년에 빅 텐 챔피언 자리를 차지한 미식축구팀을 비롯해, 강력한 야구, 남자 크로스 칸츄리, 남녀 체조, 여자 실내 육상등이 유명합니다. 특히 가을철이 되면 빅텐 축구경기로 학교가 온통 들떠 있습니다.

노; 미 대륙 서쪽 끝의 UC 버클리 대학에 버금가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학생사회를 형성하고 있다는 평가를 듣는 미시간 대학교…

의욕이 강한 젊은이라면 누구나 최고수준의 대학 생활과 교육을 보장받을수 있는 학교가 바로 앤 아버의 미시간 대학교입니다.

지금까지 미시간 대학교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