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미국 전역 의사 부족 사태 심각


미국에서 전국적으로 의사들이 부족해서 큰일이라고 합니다. 버지니아주의 어떤 농촌지역에서는 설립된지 70년 된 한 병원의 경우 지난 10년 동안에 병원전속 일반외과 의사가 일곱 명에서 불과 두 명으로 줄어들었지만 일반외과 의사를 가까운 장래에 보충할 길이 없을 정도인데 이같은 실정은 미국 농촌지역 의료기관들의 공통된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미국은 지금.. 오늘은 미국의 의사부족 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그리고 장래 대책과 전망 등에 관해 알아봅니다.

Q: 문철호 기자... 지금 미국에서 일반외과 의사와 일반 가정의 등 전반적인 의사부족으로 소규모 병원들과 특히 단위인구가 적은 농촌지역 의료서비스가 위기에 처해 있다는데 왜 그렇게 의사가 부족하게 된 건가요?

A: 미국의 의사가 부족하게된 가장 큰 원인은 미국 의과대학 자문협의 기관들이 1970년대 후반에서 1990년 중반 사이에 의사들이 과잉배출될 것이라 전망을 내놓음으로써 의과대학들이 신입생 모집수를 늘리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지적됩니다. 1980년부터 2005년까지 의과대학에서 배출된 의사수는 늘어나지 않은 반면 인구는 7천만 명 이상 증가해 의료서비스 수요는 늘어났기 때문에 의사부족 현상이 빚어졌다는 것입니다.

Q: 미국의 인구가 증가한만큼 의사수가 늘어나지 않았다는 건데 그 밖에 또 중요한 원인은 없습니까?

A: 그 밖에 또 한 가지 중요한 원인은 베이비 붐 세대와 연관 것입니다. 미국의 베이비 붐 세대는 1946년부터 1964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로 이들이 7천9백만 명이나 되는데 그중 최연장자들이 은퇴하기 시작한 것과 때를 같이해 베이비 붐 세대 의사들도 대거 은퇴하고 있는 것이 의사부족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베이비 붐 세대 자체에서 의사는 줄고 환자는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Q: 의료분야에서도 베이비 붐 세대가 끼치는 영향이 크다는 얘긴데 의사부족을 부추길 정도인가요?

A: 네, 그렇습니다. 미국 의과대학협회, AAMC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55세 이상인 의사가 1985년에 27%였는데 2006년에 34%로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5세 이상인 의사수는 2020년까지 대략 25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은퇴에 따라 의사수가 더욱 줄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베이비 붐 세대 의사들의 은퇴를 포함해 2020년까지 의사부족이 최고 19만1천 명에 달할 것으로 연방정부 보건복지부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Q: 의사부족이 특히 미국 농촌 지역에서 의료서비스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는데 왜 그런가요?

A: 미국 의학협회, AMA의 통계를 보면 주민수 2천5백 명 이하의 농촌지역과 타운 들의 의사수가 21만1천9백 명 정도이고 특히 필요로 하는 일반외과 의사는 9천3백 명 정도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농촌지역에서도 베이비 붐 세대 의사들의 정년 은퇴와 함께 조기은퇴가 의사부족을 초래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규 의사들은 농촌지역 의료기관에서 일하기를 기피하고 있고 기존 의사들도 어느 정도 개인적인 기반이 생기면 농촌지역을 떠나기 때문에 농촌지역 의료기관의 의사부족이 특히 심각하다는 것입니다.

Q:그러면 의과대학들이 의사배출을 더 늘려야 한다는건데 현재 상황이 어떻습니까?

A:그렇지 않아도 의과대학들이1년에 1만6천 명의 신입생을 모집해왔는데 지난 해에는 사상 최대규모인 1만7천8백명으로 늘렸습니다. 현재는 물론 장래에 부족한 의사를 보충하려면 의대생을 이보다 더 모집해야 하는데 그러자면 의과대학들의 교육시설과 장비들은 물론 교수진도 더 확충해야 하는데 15년 동안 축소됐던 의대시설과 교수진을 단기간에 확보하기가 대단히 어려운 실정이라고 합니다.

의과대학들은 2015년까지 의대 신입생 모집을 매년 30%씩 늘려나갈 계획이지만 그러는데는 상당한 난관이 있다는 것이 의대 관계자들의 얘깁니다.

Q: 그런데 의사들 가운데 일반외과 의사와 일반 가정의가 특히 부족한건 어째서 그런가요?

A: 그건 일반외과 의사와 일반 가정의의 보수가 다른 특수 전문의사의 보수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의과대학을 졸업하고도 인턴, 레지던트 등 수련의 과정을 마치기 까지는 짧게는 3년에서 길게는 7년이 걸리게 마련인데 신규 의사들은 대부분 15만 달러 내지 25만 달러의 부채를 안고 출발하기 때문에 보수가 낮은 일반외과나 일반 가정의 보다는 처음부터 보수를 많이 받을 수 있는 분야인 정형외과라든가 비만치료학, 흉곽외과, 응급의학 등 특수 전문의 과정을 선택하는게 일반적인 경향이라고 합니다.

Q: 그런데 주위에서 보면 학생들이나 부모들이나 마찬가지로 의사가 되는 걸 이전보다 덜 선호하는 경향인 것 같더군요?

A: 그런 경향도 있습니다. 미국의 의사부족 상황은 최근 유 에스 에이 투데이 신문이 커버스토리 특집으로 보도됐습니다만 이 신문은 의사선호가 줄어든 경향에 관해 이렇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미국 의사들의 초임연봉은 평균 16만5천 달러이고 5년 경력을 쌓으면 22만 달러 내지 30만 달러의 연봉을 받지만 이는 의사들의 의료시술상 위험부담과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그리고 고액의 의료사고 보험료를 감안하면 별로 높은 보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문철호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