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정부 ‘뉴욕 필 공연 불구, 핵 문제 진전 이뤄야 미-북 관계 개선’


미국의 세계적인 교향악단인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역사적인 평양 공연이 어제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공연은 과거 미국과 중국 사이에 있었던 ‘핑퐁외교’에 비견되면서, 얼어붙었던 미-북 관계를 개선시키는 촉매제가 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으로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이번 공연을 `민간 문화교류’ 차원에서 적극 환영한다면서도, 미-북 관계 개선은 북한의 핵 합의 이행에 달려 있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유미정 기자가 좀 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미국 정부는 26일 막을 내린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역사적인 평양 공연을 환영하면서도, 이번 공연으로 미-북 관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일부의 견해를 일축했습니다.

중국을 방문 중인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장관은 뉴욕 필의 평양 공연과 관련해 “문화교류는 좋은 일”이라며, “앞으로 북한과의 문화교류는 바람직한 진전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라이스 장관은 미국 정부는 민간 차원의 문화 교류로서 뉴욕 필의 평양 공연을 지지하지만, 미-북 관계 개선은 북 핵 합의의 이행 여부에 달려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라이스 장관은 “미국은 북 핵 문제에 극도로 집중해 있고. 그것이 관건”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라이스 장관은 미국은 북한주민에게도 관심이 있으며, 북한주민들과 학생,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미국에 오는 것을 보고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톰 케이시 국무부 부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뉴욕 필의 평양 공연은 민간 차원에서 이뤄진 교류임을 강조했습니다.

케이시 부대변인은 뉴욕 필의 평양 공연은 미국 정부와는 무관하게 이뤄진 민간 문화교류라며, 미국은 그 공연을 지지했으며 앞으로도 비슷한 종류의 활동들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케이시 부대변인은 라이스 장관의 말을 인용하며, 북한주민들은 외부세계로부터 대단히 고립돼 있고 따라서 교류와 바깥세상을 엿보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결코 나쁜 일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케이시 부대변인은 그러나 뉴욕 필의 평양 공연으로 북한이 변화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상기시켰습니다.

케이시 부대변인은 뉴욕 필의 공연과 같은 행사가 북한의 지도부와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 현실적일 필요가 있다며, 미-북 관계 개선은 북 핵 협상에서 지금까지 이뤄져 온 진전과 필요에 깊이 연계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백악관 역시 뉴욕 필의 공연과 관련해 뉴욕 필이 평양에서 공연했다고 해서 북한이 반드시 변화하는 것은 아니라며, 공연은 공연에 지나지 않는다고 논평했습니다.

대나 페리노 백악관 대변인은 26일 “조지 부시 대통령은 뉴욕 필의 공연은 공연일 뿐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뉴욕 필의 공연이 북한 정권을 반드시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페리노 대변인은 이어 미국이 북한과 협상하는 전제조건은 북한이 6자회담의 의무사항을 준수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북한이 그렇게 하지 않으면 더 많은 대화와 경제발전, 무역 증대, 문화교류 확대 등과 같은 일들이 일어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